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행동주의 투자자 (activist investor)

 

행동주의 투자자란 특정 기업의 지분을 대량으로 확보한 뒤 직접 경영에 관여하며 배당률을 높이거나 주가를 끌어올린 뒤 이를 팔아 이익을 챙기는 투자자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KT&G와 경영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 ‘기업사냥꾼’ 칼 아이칸은 행동주의 투자자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아이칸은 작년 8월“ 현재 애플 지분을 다량 보유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밝히고,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대규모 자사주매입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그러자 애플의 시가총액은 하루 동안 무려 170억 달러 (약 19조원)나 증가했다. 일각에서는“ 아이칸과 같은 행동주의 투자자들은 당장의 수익을 위해 투자에 뛰어들고 장기적 목표를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이 기업의 영업 방침에 개입하는 것은 기업을 망치는 길”이라고 비판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동맹국이 제3국으로부터 공격받았을 때 이를 자국에 대한 침략 행위로 간주해 반격할 수 있는 국제법상의 권리는?

① 카디즈

② 킬 체인

③ 집단적 자위권

④ 국가비상사태선포

 

(퀴즈2) 다음 기사의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고용노동부가 2013년 10월 2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에‘ 노조 아님’을 통보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전교조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교원 노조법)’에 의한 노동조합으로 보지 않는다고 통보하고, 이러한 내용을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감 및 노동위원회에 알렸다. 이로써 전교조는 지난 1999년 합법노조 지위를 얻은 지 14년 만에 다시 ( )가 됐다. 전교조는 서울행정법원에 ( ) 통보 처분 취소 소송과 ( ) 통보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제기했다

① 사노조

② 산별노조

③ 자유노조

④ 법외노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드라이 파우더 (Dry powder)

드라이 파우더(dry powder)는 투자 목적으로 모금됐지만 실제 투자 집행은 이뤄지지 않은 자금을 일컫는 용어이다. 이는 총포류가 발명되던 시기에 전쟁 준비를 위해 마른 화약(gunpowder)을 비축했던 데서 유래했다. 현재 금융용어로 쓰이는 이 말은 흔히 사모투자펀드(PEF)업계에서 마땅히 투자기회를 찾지 못해 사용되지 못하고 쌓아둔 인수합병(M&A) 자금을 의미한다. 시장조사업체 프레킨의 자료에 따르면 PEF들의 드라이 파우더는 2012년 12월 이후 12% 증가한 7890억 달러(약 83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일본은 군사력 보유 금지와 국가 교전권 불인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평화헌법을 도입했다. 그러나 최근 아베 정부는 평화헌법 해석을 변경해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이 집단적 자위권을 확보하게 되면 사실상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된다.

   

(퀴즈2 정답)

법외노조(法外勞組)는 법적 조건을 갖추지 못해 법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노조를 말한다. 법외노조는 ▲노동조합이라는 명칭을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며 ▲단체협약 교섭권 ▲노조전임자 파견권 등 노조법상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