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일본, 새로운 만능세포 개발...과학계 주목

 

일본 연구진이 새로운 ‘만능세포(인체의 모든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세포)’를 만드는 데 성공해 전 세계 과학계가 주목하고 있다. 1월 30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고베 이화학연구소의 오보카타 하루코 연구주임 등은 최근 이미 성장한 체세포를 그 이전 상태인 수정란에 가깝게 되돌려서 피부, 근육 등 다양한 세포로 다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쥐 실험을 통해 입증했다.

이는 세포가 일단 몸의 일부로 성장하면 다시 만능세포로 돌아갈 수 없다는 상식을 뒤집은 획기적 성과로 평가된다. 연구진은 자극으로 여러 기능을 획득한다는 뜻에서 새 만능세포를‘자극 야기성 다기능성 획득세포(STAP,Stimulus-Triggered Acquisition of Pluripotency cell·스탭세포)’라고 이름 지어 세계적 권위의 과학 저널 네이처에 발표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쥐의 비장에서 채취한 백혈구의 일종인 림프구를 약산성용액에 30분 정도 담가 자극한 뒤 배양하면 며칠 만에 스탭세포를 만들 수 있다. 연구진은 이 세포를 쥐의 피하조직에 이식해 실험한 결과 신경, 근육, 장(腸) 세포 등 어떤 조직으로도 변할 수 있는 만능세포임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스탭세포는 그동안 획기적 발견으로 평가됐던 유도만능줄기세포(iPS)에 비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데다 유전자를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암 발생 우려도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수정란을 파괴해 만드는 또 다른 만능세포인 배아줄기세포(ES세포)와 달리 윤리적 비판의 소지도 적은 편이다. 다만 1주일 정도의 어린 쥐의 세포로는 스탭세포의 배양이 가능했지만 사람의 세포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는 확인 연구를 거쳐야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국회의원의 의원직 상실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이중당적을 가진 경우

② 국회의원이 형사 사건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경우

③ 선거사무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은 경우

④ 국회의원 당선자가 선거법 위반으로 징역 또는50만원 이상의 벌금을 선고받은 경우

 

(퀴즈2) 다음 중 정당의 성립 요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당은 10개 이상의 시·도당을 가져야 한다.

② 정당은 중앙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해야만 성립된다.

③ 시·도당은 관할 구역 안에 주소를 둔 1000인 이상의 당원을 가져야 한다.

④ 국회의원 선거에서 의석을 얻지 못하고 유효투표 총수의 100분의 2 이상 득표를 얻지 못하면 정당등록을 취소하도록 하는 현행 정당법 조항은 위헌이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레노버, 모토로라 인수... 단숨에 스마트폰 세계 3위로

중국의 컴퓨터(PC) 전문 제조기업 레노버가 구글의 자회사인 모토로라를 인수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했다. 레노버는 1월 29일 구글로부터 모토로라 모빌리티 스마트폰 사업부를 29억1000만 달러(약 3조1000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2012년 124억 달러(약 13조3000억원)를 들여 모토로라를 사들였다가 수익성 악화에 시달려 온 구글은 ‘헐값’에 모토로라를 레노버에 매각했지만, 실적 부담 해소와 함께 1만7000여 개에 달하는 모토로라 모바일 특허권 대부분을 그대로 보유하게 됐다. 레노버는 이번 인수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시장 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레노버와 모토로라의 스마트폰 판매량을 합친 시장 점유율은 6.0%로, ▲레노버는 ▲삼성전자(32.3%)와 ▲애플(15.5%)에 이어 3위로 단숨에 떠올랐다. ▲화웨이(5.1%)와 ▲LG전자(4.8%)는 각각 4위와 5위로 한 단계씩 내려갔다.

레노버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양위안칭은 “우리의 임무는 애플과 삼성을 넘어서는 것”이라며 스마트폰 시장 선두권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양위안칭 회장은 2005년에도 IBM의 PC 사업 부문을 인수해 레노버를 순식간에 글로벌 1위 PC 기업으로 올려놓은 바 있는 ‘인수·합병(M&A)의 귀재’로 불린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국회의원 당선자가 선거법 위반으로 징역 또는 100만원 이상의 벌금을 선고받으면 당선무효가 된다.

   

(퀴즈2 정답)

「정당법」 제17조에서는 “정당은 5 이상의 시ㆍ도당을 가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