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OTT(Over The Top) 서비스

OTT(Over The Top) 서비스란 기존 통신·방송사업자 이외 제3사업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OTT에서 Top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set-top box)를 의미한다. 따라서 OTT 서비스는 초기에 TV 셋톱박스와 같은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뜻했다. 하지만 현재는 셋톱박스의 유무를 떠나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뿐만 아니라 기존의 통신사나 방송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의 주요 OTT 서비스 사업자로는 ▲온·오프라인 동영상 서비스 제공 기업인 넷플릭스(Netflix) ▲NBC, 폭스엔터테인먼트, 디즈니-ABCTV 그룹이 합작해 설립한 훌루(Hulu) ▲온라인 서점으로 유료 기반의 비디오 서비스를 출시한 아마존(Amazon) ▲미국 최대 케이블 방송사업자로서 자사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캐스트(Comcast)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CJ헬로비전에서 출시한 ▲티빙(TVing)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TV를 메인으로 하는 OTT 플랫폼 시장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PC와 모바일 기기에 국한된 과도기적 OTT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사이버스쿼팅

② 유비쿼터스

③ 디지털 컨버전스

④ 사이버 월드

     

(퀴즈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아웃소싱은 비용 절감, 서비스 수준 향상 등을 위해 기업의 중심 업무를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기법이다.

② 다운사이징은 본사의 임원 또는 지원부서의 축소·제거 등 조직의 슬림화를 통해 능률의 증진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③ 벤치마킹은 경쟁업체의 경영 방식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들의 뛰어난 점을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이다.

④ 리엔지니어링은 기업의 체질 및 구조와 경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혁신기법이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힙합(hip hop)의 4대 요소

힙합은 음악의 한 장르이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 뉴욕 할렘가 흑인들로부터 주도된 거리 문화 전반을 의미하기도 한다. 힙합을 구성하는 이른바 4대 요소로는 랩·디제잉·비보잉·그라피티가 거론된다. ▲랩(rap)은 강하고 빠른 비트를 기반으로 말하듯 가사를 내뱉는 음악이다. ▲디제잉(djing)은 디제이(DJ)가 턴테이블을 이용해 여러 곡을 짜깁기해 재창조하는 것이다. 힙합음악의 작곡이나 프로듀싱은 보통 디제이가 담당한다. ▲비보잉(b-boying)은 길거리에서 힙합 음악에 맞춰 브레이크 댄스를 추는 것을 말하며 ▲그라피티(graffiti)는 래커 스프레이나 페인트 등으로 공공장소 벽에 그림이나 글자를 그려 흔적을 남기는 낙서 문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유비쿼터스는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말한다. 즉, 컴퓨터에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냉장고, 안경, 시계, 스테레오 장비 등 우리 생활에 사용되는 기기에 컴퓨터기능을 내장하고, 이를 무선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말한다.

       

(퀴즈2 정답)

아웃소싱(outsourcing)은 비용 절감과 서비스 수준 향상 등을 위해 기업은 중심 업무에만 집중하고 중요도가 떨어지는 업무는 기업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전략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