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 눈덩이... 인체감염 사례도 밝혀져

지난 1월 16일 전북 고창의 씨 오리 농장을 시작으로 수도권을 비롯한 내륙 지방까지 확산된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Avian Influenza)를 두고 전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1월 19일 0시부터 48시간 동안 호남 지방에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동했다.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는 듯 했던 AI는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풀린 당일인 1월 21일 금강 하구 일대와, 24일 전남 해남과 충남 부여, 경기도 화성의 시화호까지 확산됐다. 정부는 일주일 만에 다시 경기와 충청 지방에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2월 초 의심 신고가 잦아들며 AI가 소강 기미를 보였지만, 이미 농가의 피해 규모는 600억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북 고창에서 AI가 처음 발병한 이후 2월 4일까지 살처분한 닭·오리 등 가금류는 267만6000여 마리이며, 앞으로 15만 마리를 추가 살처분할 계획이다. 추가 발병 농장이 더 나오지 않는다면 살처분 마릿수는 약 284만 마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방역 당국은 이번 AI 발병에 따른 살처분 보상금이 300∼310억 원에 달하고, 피해액은 2차 발생 때와 비슷한 600억 원대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정부의 발표와 달리 국내에서도 AI 인체감염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질병관리본부는 2003~2004년과 2006~2007년 AI가 발생했을 때 살처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혈청검사를 실시한 결과 10명에게서 H5N1형 AI 바이러스의 항체를 확인했다. 항체가 있다는 것은 해당 바이러스가 몸에 침입해 면역계가 이에 대응하는 물질을 만들어냈다는 의미로 인체 감염이 이뤄졌다는 증거다. 이에 보건 당국은 이들 10명은 AI 바이러스에 감염은 됐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무증상 감염자’였고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위험도 없는 것으로 판단해 환자로 분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세계보건기구의 약어는?

① WHO

② ILO

③ UNESCO

④ ITU

     

(퀴즈2) 다음 중 수산자원보호지역을 일컫는 말은?

① 레드오션

② 블루벨트

③ 그린존

④ 그린라운드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신안 염전 현대판 노예 사건 파장 확산

전라남도 신안의 한 염전에서 장애인이 노예처럼 착취를 당한 사건과 관련한 후폭풍이 거세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선천적 시각장애인인 김모 씨는 영등포역에서 노숙을 하며 지내다 지난 2012년 7월 영등포역 무료 급식소에서 무허가 직업소개업자인 이모 씨를 만났다. 이 씨는 먹여 주고 재워 주는 염전 일자리를 소개해주겠다고 속이고 염전 주인 홍모 씨에게 100만원을 받고 김 씨를 팔아 넘겼다.

이후 김 씨는 돈 한 푼 못 만져 보고 홍 씨에게 각목과 쇠파이프 등으로 폭행을 당하며 노예처럼 일을 해야 했다. 그곳 염전에는 먼저 팔려 온 또 다른 지적장애인 채모 씨도 있었다. 고된 노동과 폭행을 참지 못한 김 씨는 채모 씨와 함께 세 차례 탈출을 시도했지만 이들을 알아 본 주민들 때문에 모두 실패했다. 홍 씨는 “한 번만 더 도망치면 칼침을 놓겠다”고 협박했다.

이에 김 씨는 부모님에게 구조해 달라는 편지를 써서 가슴에 품고 있다가 읍내에 이발을 하러 다녀오는 길에 몰래 우체국에 들러 편지를 보내는 데 성공했다. 편지를 받은 김 씨 어머니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소금 구매업자로 위장해 홍 씨의 염전을 찾아가 김 씨와 채 씨를 구출하고 염전 주인 홍 씨를 체포했다.

한편, 김 씨와 채 씨가 근접한 파출소를 놔두고 우체국을 통해 외부에 도움을 요청한 것을 두고 이 지역 염전업주들과 경찰의 유착 의혹이 일었다. 경찰은 이번 ‘염전 노예’ 사건을 계기로 전국의 염전 및 양식장 등 노동착취 의심 지역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과거에도 여러 매체를 통해 비슷한 사건이 보도됐지만 그때마다 재발 방지 대책이 이뤄지지 않은 바 있어 이번에도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아니냐는 비난 여론이 일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세계보건기구(WHO)는 유엔 산하 50여 개 전문기구 중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국제기구로서 2차 세계대전 이전의 국제보건 업무를 승계하여 1948년에 설립되었다. 우리나라는 ▲1960년 ▲1984년 ▲1995년 ▲2001년 ▲2007년 ▲2013년 집행이사국으로 지명되었다.

       

(퀴즈2 정답)

블루벨트(blue belt)는 바다의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정해놓은 수산자원보호지역으로 청정해역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려수도 일대와 서해안 일부가 이에 해당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