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스미스 부인 (Mrs. Smith)


스미스 부인이란 낮은 금리로 미국 달러화를 조달한 다음 이를 다른 나라의 고수익 채권이나 주식에 투자해 높은 수익을 내는 미국계 ‘달러 캐리 트레이드’ 세력을 일컫는 용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제로금리’ 정책으로 신흥국가에 비해 미국의 금리가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달러로 해외 금융 상품에 투자할 경우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최근 미국 경기가 되살아남에 따라 연준이 정책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스미스 부인의 움직임에 다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이전 캐리 트레이드의 대명사는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불린 일본계 ‘엔 캐리 트레이드’ 세력이었다. 일본은 1990년대 이후 장기간 경기 침체로 상당 기간 저금리를 유지했는데, 이 기간 일본의 개인투자자들이 낮은 금리로 엔화를 빌려 해외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이들 개인투자자들 상당수가 평범한 가정주부였다는 점에서 이들을 일본에서 가장 흔한 성(姓)인 ‘와타나베’를 따 ‘와타나베 부인’이라 부르게 됐다. ‘스미스 부인’ 역시 미국에서 가장 흔한 성인 ‘스미스’에서 따온 것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아트버스터’와 가장 거리가 먼 영화는?

① 다크나이트

②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③ 지슬:끝나지 않은 세월2

④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퀴즈2) 다음 야구 용어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벤치 클리어링(bench clearing) :5회 말이 끝난 후 운동장을 청소하는 것

② 빈볼(bean ball) :투수가 고의적으로 타자의 머리를 겨누어 던지는 반칙투구

③ 퀄리티 스타트(quality start) :선발투수가 6이닝 이상을 3자책점 이하로 막는 것

④ 블론 세이브(blown save) :세이브 요건을 충족한 상황에서 구원 등판한 투수가 동점 및 역전을 허용하는 것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글로나스 (GLONASS)


▲글로나스(GLONA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는 러시아의 위성항법시스템이다. 우주 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을 이용해 지상에 있는 물체의 위치ㆍ고도ㆍ속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자동차ㆍ선박ㆍ항공기 등 교통수단의 위치 안내나 군사적 용도로 폭넓게 사용된다.

미국 국방부가 개발해 독점 운영하고 있는 위성항법시스템인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에 대항하기 위해 러시아가 글로나스를 구축한 것과 마찬가지로 유럽연합(EU)은 ▲갈릴레오(galileo)를, 중국은 ▲베이더우(北斗)를 구축하고 있다.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들은 더 정확한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해 GPS와 글로나스를 함께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지난 4월 15일(현지시간) 글로나스에 이용되는 위성 8기가 한꺼번에 고장을 일으키며 서비스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아트버스터(artbuster)란 ‘예술성을 갖춘 블록버스터’라는 뜻의 신조어다. 기존에 소수 마니아들에게 관심받던 작가주의적 예술영화가 관객 수준 향상으로 상업적 성공을 거두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는 단순 오락용 블록버스터로 분류된다.

 

(퀴즈2 정답)

벤치 클리어링은 그라운드의 싸움을 말리거나 패싸움에 가담하기위해 더그아웃이나 불펜, 또는 벤치에 있던 선수들이 뛰쳐나가는 것을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