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의 재미 요소가 기반이 된 커뮤니케이션 기법이다. 게임 분야가 아닌 것에 게임의 매커니즘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소비자가 재미를 얻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게 한다. 쉬운 예로 공짜 탕수육을 먹기 위해 포도 모양의 판에 중국집 스티커를 모으거나 경품 당첨을 노리고 다트판에 화살을 쏘는 것 등이 모두 게이미피케이션에 해당한다.

게이미피케이션은 다음의 핵심 요소를 반영한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며 포인트를 획득하거나 레벨을 올리고 가상 화폐를 받는 등의 보상 기법 ▲다른 플레이어와의 실적 비교 ▲튜토리얼(사용지침서) 설치·도전과제 제시·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등의 매커니즘이다. 기업은 이를 통해 유용한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이용자의 아이디어를 기대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다국적 기업에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코카콜라, 맥도날드, BMW 등 포브스가 선정한 2000개 글로벌 기업 중 70%가 게이미피케이션을 마케팅과 고객 관리에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열등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한 번 사용하면 없어지는 재화

② 실질소득이 증가할수록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

③ 아무런 대가를 치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재화

④ 따로 소비할 때나 함께 소비할 때나 효용의 차이가 없는 재화

 

(퀴즈2) 다음 중 기후 관련 협약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① 바젤협약, 런던협약

② 런던협약, 람사르협약

③ 교토의정서, 나고야의정서

④ 교토의정서, 몬트리올의정서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도시재생 (都市再生, urban renewal)

도시재생은 낙후되거나 쇠퇴한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해 경제적ㆍ사회적ㆍ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도시사업을 의미한다. 도시재생은 오래된 도시의 길이나 건물, 주민들의 특성은 그대로 살리면서 새로움을 더하는 것으로 전면 철거를 기본으로 하는 도시 재개발과 차이가 있다. 도시재생은 전후 유럽의 급속한 도시 확장으로 인한 도심 공동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시작됐다. 영국 런던 도크랜즈(Docklands) 지역에서 시행된 대규모 도시재생 사업이 대표적이다.

오래된 건물을 부수지 않고 지역의 역사·문화와 결합시켜 마을을 되살리는 도시재생은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개발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부산시 사하구 감천마을은 도시재생의 모범적 사례로 꼽힌다. 정부는 지난 4월 부산 동구, 청주시, 서울 종로구, 광주 동구 등 ‘도시재생 선도지역’ 13곳을 선정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주민과 지방정부가 중심이 돼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고 2017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열등재(劣等財)는 실질소득이 증가할수록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이다. ①은 단용재(單用財), ③은 자유재(自由財), ④는 독립재(獨立財)에 대한 설명이다.

 

(퀴즈2 정답)

•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기후변화협약의 구체적 이행 방안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관한 국제 협약 / • 몬트리올의정서(Montreal protocol) :오존층 파괴 물질의 규제에 관한 국제 협약 / • 나고야의정서(Nagoya protocol) :생물자원을 활용하며 생기는 이익 공유에 대한 국제 협약 / • 바젤협약(Basel convention) :유해폐기물의 국가 간 교역을 규제하는 국제 협약 / • 런던협약(London dumping convention) :폐기물이나 기타 물질의 해양 투기로 인한 해양 오염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 / • 람사르협약(Ramsar convention)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