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주민번호 대체 수단 ‘마이핀’ 8월부터 서비스

8월 7일부터 주민등록번호 대체 수단인 마이핀(My-PIN) 서비스가 도입된다고 안전행정부가 6월 10일 밝혔다. 마이핀은 그동안 온라인상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해 본인 식별 수단으로 사용됐던 아이핀(I-PIN)을 오프라인까지 확대ㆍ제공하는 서비스다. 마이핀을 발급받으면 굳이 번호를 외울 필요 없이 발급증이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번호가 제공된다.

마이핀은 주민번호 수집이 금지되면서 본인 확인이 필요한 회원카드 발급, 마일리지 적립, 고객 상담 등에 폭넓게 사용될 전망이다. 안행부는 마이핀 도입을 통해 그동안 주민번호를 무분별하게 활용했던 관행이 줄어들고,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감도 크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소득의 대부분을 월세로 지출해 저축할 여력이 없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은?

① 뉴푸어

② 리빙푸어

③ 렌트푸어

④ 하우스푸어

 

(퀴즈2) 약효가 없는 약을 진짜 약으로 가장해 투여했을 때 환자의 상태가 실제로 호전되는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양산효과

② 플라세보 효과

③ 스티그마 효과

④ 피그말리온 효과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GSMA 보고서 “한국은 가장 선진화된 4G 시장”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6월 11일 발간한 “2014 아시아ㆍ태평양 모바일 경제 보고서”에서 “한국은 가장 선진화된 4세대(4G) 시장이며 전 인구에 롱텀에볼루션(LTE)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유일한 국가”라고 평가했다. GSMA는 또한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시장이 2020년까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 세계 모바일 가입자 34억 명 중 절반인 17억 명이 아태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에는 24억 명에 도달할 전망이다.

보고서는 아태지역 모바일 시장이 다양한 범주로 구분된다며 호주, 일본, 싱가포르, 한국처럼 고도로 진화한 4G 이동통신 사용 국가를 ▲디지털 파이어니어(digital pioneer)로 명명했다. 또한 인도처럼 사업자들이 지방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적절한 가격 책정에 집중하는 단계를 ▲디스커버러(discoverer)로 분류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렌트푸어(rent poor)에 대한 설명이다.

① 뉴푸어(new poor) :실제 경제 수준은 중류이나 여유가 없다고 느끼는 신빈곤 현상 / ② 리빙푸어(living poor) :생계를 잇는 것조차 어려운 빈곤층 / ④ 하우스푸어(house poor) :자기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주택 마련을 위한 무리한 대출로 생긴 이자와 원리금 상환 부담 등으로 빈곤하게 사는 계층

 

(퀴즈2 정답)

플라세보 효과(placebo effect)에 대한 설명이다.

① 양산효과(umbrella effect) :대기 속에 방출된 미립자 등이 햇빛을 산란시켜 지구에 도달하는 햇빛의 양이 줄어들어 지구의 온도가 내려가는 효과를 말한다. / ③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타인에 의해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면 기존에 그렇지 않았다 하더라도 행태가 나쁜 쪽으로 변해 가는 현상으로, ‘낙인 효과’라고도 한다. / ④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스티그마 효과의 반대말로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기대를 받을 경우 이 같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긍정적 행태를 보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