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레몬법 (Magnuson-Moss warranty act)

이른바 레몬법은 1975년 미국 포드 대통령이 서명한 법안으로, 새로 산 자동차가 반복적으로 고장을 일으키면 제조사가 이를 의무적으로 교환ㆍ환불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새 차를 구입한 소비자가 차내 결함에 의해 사고 위험에 처한 상황을 “단맛이 나는 오렌지인 줄 알고 샀더니, 실제로는 신맛이 나는 레몬이었다”라고 비유하면서 ‘레몬법’이라 불리게 됐다. 이 법에 따르면 허용된 튜닝에 대해서는 자동차 제조사 외의 부품을 장착했다는 이유로 튜닝과 무관한 차체 결함에 대해 보증을 거부할 수 없다.

정부가 이번에 발표한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대책은 미국의 레몬법에 따라 튜닝 부품을 사용한 것이 고장의 직접 원인이라는 사실을 자동차 제작사가 입증해야 한다. 이에 국내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튜닝이 고장 원인임을 직접 입증할 수 없는 경우가 다수 발생할 수 있어 소비자와 제작사 간의 분쟁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오페라가 아닌 것은?

① 나비부인

② 가면무도회

③ 피가로의 결혼

④ 오페라의 유령

 

(퀴즈2) 

파블로 피카소와 조르주 브라크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20세기 초 예술 운동은?

① 미래파

② 입체파

③ 다다이즘

④ 미니멀리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박스권 (box pattern)

일정 기간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뚫지 못하고 일정한 폭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상태를 박스권이라고 한다. 일정한 틀 안에 주가의 파동이 갇혀 있는 모습이 상자(box)와 비슷하다하여 이같이 불린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00원에서 1300원 사이를 오갈 경우 그 사이가 박스권이 되는데 1000원 근처로 하락하면 지지를 받아 반등하고 1300원 근처로 상승하면 다시 저항을 받아 하락하는 식이다. 이처럼 주가가 박스권을 형성한다는 것은 매수와 매도의 힘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태라는 의미다. 박스권 장세에서는 수익을 내기가 어려우므로 거래량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오페라의 유령(The Phantom of the opera)은 프랑스의 소설가 가스통 르루의 소설을 영국의 작곡가 앤드루 로이드 웨버가 뮤지컬로 만든 작품으로, ▲레미제라블(Les Miserables) ▲캣츠(Cats) ▲미스 사이공(Miss Saigon)과 함께 이른바 ‘세계 4대 뮤지컬’로 꼽힌다.

 

(퀴즈2 정답)

입체파(立體派, cubisme)에 대한 설명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