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코퍼릿 사이코패스(corporate psychopath)

 

사이코패스(psychopath)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자로, 타인의 고통과 슬픔에 공감하지 못하고 양심의 가책이나 후회도 느끼지 않으며 자기중심적인데다가 남을 잘 속이는 성향 등을 갖고 있다. 사이코패스 앞에 기업을 의미하는 ‘코퍼릿(corporate)’이 붙은 코퍼릿 사이코패스는 기업이나 조직에 속해 일반인과 구분되지 않는 사회생활을 하는 정신이상자를 뜻하는 신조어다. 대부분의 사이코패스는 겉으로 봐서 그 특성이 드러나지 않고, 두뇌 회전이 빠르고 치밀해 오히려 매력적이고 능력 있는 인재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코퍼릿 사이코패스들은 조직에서 다른 이들을 제치고 승승장구할 가능성이 크다. 2011년 영국 노팅엄트렌트대학의 클라이브 보디 교수는 금융 위기가 코퍼릿 사이코패스에 의해 촉발됐다는 주장을 담은 논문을 발표해 반향을 일으켰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헌법 개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헌법 개정은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또는 대통령의 발의로 제안된다.

② 제안된 헌법 개정안은 대통령이 20일 이상의 기간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③ 국회는 헌법 개정안이 공고된 날로부터 60일이내에 의결하여야 하며, 국회의 의결은 재적의원 2분의 1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④ 헌법 개정안은 국회가 의결한 후 30일 이내에 국민투표에 붙여 국회의원 선거권자 과반수의 투표와 투표자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퀴즈2) 범죄가 성립되고 처벌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성문의 법률에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근대 형법의 기본 원리는?

① 기소독점주의

② 죄형법정주의

③ 불고불리의 원칙

④ 일사부재리의 원칙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파워 엘리트 (power elite)

▲파워 엘리트는 사회 조직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조직 사회의 각종 의사결정 및 집행을 담당하는 권력 집단을 말한다. 미국의 사회학자 C. W. 밀스가 1956년 저서 『파워엘리트(The Power Elite)』에서 미국의 권력 집중 현상에 주목하면서 권력 담당자들을 파워 엘리트라고 부르며 일반화된 개념이다. 실력을 통해 권력을 쟁취한 파워 엘리트와 대조적으로 혈연관계로 인해 권력을 얻게 된 이들은 ▲블러드 엘리트(blood elite)라고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국회는 헌법 개정안이 공고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의결하여야 하며, 국회의 의결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퀴즈2 정답)

죄형법정주의(罪刑法定主義)는 범죄와 형벌이 법률에 규정되어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① 기소독점주의(起訴獨占主義) :공소를 제기할 수 있는 권한을 검사만이 가진다는 주의 / ③ 불고불리의 원칙(不告不理─原則) :공소 제기가 없는 사건에 대해서는 법원이 심판할 수 없다는 원칙 / ④ 일사부재리의 원칙(一事不再理─原則) :일단 판결이 확정되면 다시 재판을 청구할 수 없다는 원칙.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