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미군이 훔쳐간 문화재 돌아올 길 열렸다

 6ㆍ25 전쟁 등을 통해 미국으로 불법 반출된 한국 문화재를 국내로 환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문화재청과 미 국 이민관세청(ICE)은 7월 22일(현지시간) 워싱턴 D.C.의 ICE 본부에서 ‘문화재 보호와 환수를 위한 정보 공유 및 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로써 미국 내 법에 따라 6ㆍ25 전쟁 당시 미군이 불법 반출한 상당수 문화재를 형사 몰수해 환수할 수 있게 됐다. 문화재청은 지난해부터 ICE 산하 국토안보수사국(HSI)과 수사를 공조해 문화재 환수를 시작했다.
 가장 먼저 귀환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화재는 조선시대 왕가의 권위를 상징하는 도장인 어보(御寶)다. 문화재청은 “대검찰청, HSI 등과의 공조를 통해 지난해 9월 압수한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의 국내 환수를 이르면 내년 1월쯤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양해각서 체결로 미국 내 수사 절차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미국 ICE는 “2007년 이후 미국에 있던 7150점 이상의 문화재가 27개 원소유국으로 되돌아갔다”며 “적법한 소유자에게 문화재를 돌려준다는 방침은 미국 당국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원격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① 핑
② 스푸핑
③ 아키
④ 디버깅

 

(퀴즈2) 경품을 내건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응모하는 경품 사냥꾼을 일컫는 말은?

① 체리피커
② 클리커
③ 코쿤족
④ 코그니타리아트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지상파 일요 예능, 도 넘은 편성 전쟁

 7월 27일 MBC ‘일밤’이 편성시간을 10분 또 앞당겼다. 4시 10분에 시작하기로 한 KBS ‘해피선데이’가 7월 20일 예고도 없이 4시 3분에 방송을 내보냈다는 것이 MBC 편성 변경의 사유다. 변칙 편성에 대한 비난이 잇따르자 KBS 예능국장은 “편성권은 방송사 자율권”이란 말로 맞받아쳤다.
 편성 전쟁을 가장 먼저 시작한 쪽은 KBS다. KBS는 지난해 11월 ‘해피선데이-1박 2일’을 시즌3으로 개편하면서 파일럿 프로그램인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새코너에 포함시켰다. ‘육아 예능’의 선구자인 ‘아빠 어디가’와 동 시간대에 맞붙은 것이다. 이후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추성훈의 딸 추사랑을 필두로 탄력을 받기 시작했고, KBS는 방송시간을 앞당기는 전략으로 시청률 1위 굳히기에 들어갔다.
 KBS가 이 같은 전략을 사용한 것은 광고를 피해 채널을 돌리는 시청자를 먼저 선점하기 위함이다. 시청자를 자사 방송에 먼저 몰입하게 하여, 타사로 유입되는 시청자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MBC와 SBS는 즉각 편성전쟁에 동참했다.
 지난해 5월까지만 해도 오후 5시에 시작하던 일요 예능은 1년 새 오후 4시 시작을 공식화했다. 방송시간은 자연히 3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었다. 각 방송사 프로그램 게시판에는 “엿가락처럼 늘어난 방송시간 때문에 프로그램이 점점 지루해진다”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2009년 시청률 경쟁이 심했던 평일 저녁 드라마에 지상파 3사가 밤 10시 시작을 합의했던 것처럼, 일요 예능에도 신사적 협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매체는 SBS 예능PD의 말을 빌어 “방송 3사가 프로그램의 질은 생각도 않고 서로 남 탓하기에 바쁘다”며 “종편 등으로 위기에 빠진 지상파 예능이 제 살 깎아 먹기로 더 큰 타격을 자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② 스푸핑(spoofing) :네트워크에 불법적으로 침입해 사용자의 시스템 권한을 획득한 뒤 정보를 빼가는 해킹 수법
③ 아키(Archie) :익명의 FTP 서버에 공개되어 있는 파일을 검색하는 것을 도와주는 정보 검색 서비스
④ 디버깅(debugging) :프로그램의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

 

(퀴즈2 정답)

클리커(clicker)에 대한 설명이다.
① 체리피커(cherry picker) :기업의 상품은 구매하지 않고 자신의 실속만 차리는 소비자
③ 코쿤족(cocoon 族) :외부 세상보다는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물려는 칩거증후군의 사람들
④ 코그니타리아트(cognitariat) :지식과 두뇌에 바탕을 둔 유식 계급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