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따마 (大妈, dama)

 

 ‘아줌마’ 또는 ‘큰어머니’를 지칭하는 따마는, 전 세계 황금과 부동산, 비트코인 등 투자시장에서 강력한 구매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의 40~50대 주부를 일컫는다. 엔저 시절 해외 고금리 자산에 투자한 일본 ‘와타나베 부인’만큼이나 막강한 현금 동원력으로 세계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금을 좋아하는 중국인의 특성상 따마의 영향력은 금 가격에서 쉽게 관찰된다. 따마의 영향력이 부각된 것도 지난해 세계적으로 금값이 큰 폭으로 하락했을 때다. 금 가격이 저점에 이르자 따마가 금을 사들이기 시작했고, 이에 세계 금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선 것이다. 따마의 열기에 당시 금에는 사재기 열풍이 불었다.
중국어인 ‘따마’는 국제적으로 빈번하게 사용되는 상황을 감안해 올해 초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정식으로 등재됐다. 이들의 영향력은 한국에서도 감지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자료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쓰는 비용의 49.1%가 쇼핑에 집중돼 있다고 한다. 따마는 특히 중국보다 40~50% 싸게 구매할 수 있으며 품질까지 좋은 한국 화장품의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 투기성이 강한 가상화폐 비트코인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따마의 투기 자본이 몰리면서 비트코인의 가치는 지난 한 해 동안 60배 가까이 뛰어 올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당(唐)에서 전성기를 맞은 신라를 해동성국(海東盛國)이라고 불렀다.
② 발해는 말갈족이 상류 지배층을, 고구려 유족이 하류층을 형성했다.
③ 신라는 진흥왕 때 불교를 공인하여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삼았다.
④ 유득공은 『발해고』에서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라고 주장하면서 남북국시대론의 효시를 이루었다.

 

(퀴즈2) 다음 중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아닌 것은?

① 종묘
② 경복궁
③ 남한산성
④ 조선왕릉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쿨링 브레이크 (cooling break)

 쿨링 브레이크란 경기장 기온이 섭씨 32도를 넘어가면 전ㆍ후반 각 3분 동안 축구 선수들에게 물 마실 시간을 주는 제도다. 더위로부터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축구연맹(FIFA)이 2014 브라질월드컵 때부터 도입했다. 경기장 온도가 기준 기온을 넘으면 경기장 의무실에서는 경기 총괄 책임자와 감독관에게 이를 알리고, 주심이 쿨링 브레이크를 최종 결정한다. 공식적인 작전타임이 하프타임과 선수교체 시뿐이었던 축구 종목에서 이는 또 하나의 작전타임으로도 활용된다. 그러나 경기의 흐름이 끊어진다는 비판도 있다.
 브라질월드컵 이전 사례로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결승전(아르헨티나 대 나이지리아)이 있다. 공식 도입 이후에는 지난 6월 30일 네덜란드 대 멕시코 경기(월드컵 16강)에서 처음 시행됐다. 이날 경기가 열린 브라질 포르탈레자의 기온은 30도를 넘었고 습도는 70%에 육박했다. 이에 경기 주심 프로엔카는 전반 32분과 후반 31분에 각각 쿨링 브레이크를 선언해 선수들에게 물 마시며 땀 식힐 시간을 줬다. 

 그러나 쿨링 브레이크가 경기 흐름을 완전히 뒤바꿨다. 후반 쿨링 브레이크 전까지 멕시코에 1 대 0으로 뒤지던 네덜란드가 전술을 수정해 추가로 2골을 터트리며 2 대 1 역전승을 거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7월 27일 제47회 대통령금배 전국고교축구대회에서 쿨링 브레이크를 도입해 선수들의 안전을 지켰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유득공은 『발해고』에서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임을 밝히며 남북국시대론을 주장하였다.
① 해동성국은 발해를 지칭하는 말이다.
② 고구려 출신 대조영이 세운 발해는 고구려 유족이 상류 지배층을, 말갈족이 하류층을 형성했다.
③ 불교를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삼은 것은 법흥왕 때이다.

 

(퀴즈2 정답)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해인사 장경판전(1995) ▲종묘(1995) ▲석굴암ㆍ불국사(1995) ▲창덕궁(1997) ▲수원화성(1997) ▲고창ㆍ화순ㆍ강화 고인돌 유적(2000) ▲경주역사유적지구(2000)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2007) ▲조선왕릉(2009)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와 양동(2010)

▲남한산성(2014)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