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상제작을 전문적으로 맡아 진행하는 팀이 있었다. 업무 특성상 단독적으로 진행하는 일들이 많았고, 스케줄도 제 각각으로 나눠지다 보니 팀워크가 다른 팀들에 비해 좋지 못했다. 좋지 못한 팀워크 때문에 하나 둘씩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업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로 자신의 업무가 아니라며 떠넘기기 바빴고, 팀원간 갈등도 커져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 퇴사를 하는 팀원들도 적잖게 생기게 되었다.

그런데 유재근 팀장이 영상팀의 새로운 팀장으로 오면서 팀 내 갈등이 많이 해소되었고, 팀워크도 크게 좋아져 우수팀으로 표창을 받기도 했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바로 팀워크를 향상시켰기 때문이다. 팀워크란 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당수 기업들이 팀워크를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여기고 있다.

유팀장은 먼저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서로의 업무를 반드시 공유하도록 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번은 팀 회의를 통해 업무 진행상황을 서로가 알 수 있도록 했으며, 업무에 연관성이 있을 경우 협력하도록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서로 돕는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했다.

또한 외근이 많은 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분기별로 팀이 단합을 할 수 있는 워크샵을 기획했다. 워크샵을 기획할 때는 팀원이 한 명씩 돌아가면서 PM을 맡도록 하여 모든 팀원들이 워크샵에 적극 참여할 수 있게 하였고, 최소 한달 전부터 워크샵을 기획해 시간이 날 때마다 워크샵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나누게 했다. 이처럼 서로 업무를 공유하고, 모두가 단합해 함께하는 시간이 조금씩 늘면서 팀 분위기도 예전보다 훨씬 좋아지기 시작했다.

팀워크의 중요성은 누구나 동감하지만 각기 개성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목적을 위해 단합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다. 내가 속한 팀의 팀워크는 어떠한지 한번 생각해 보고 팀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