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리니언시 제도 (Leniency 制度)

 

기업이 가격 등 담합사실을 먼저 정부 당국에 실토하면 그 기업에 대해 과징금 부과를 경감 또는 면제해주는 '자진 신고자 감면제도'이다. 기업들의 담합 자수를 유도해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1978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 된 이후, 유럽, 일본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서 시행되고 있다. 도입 당시에는 1순위 신고 기업엔 과징금 75%를 면제해줬지만 2005년 과징금 감면율을 100%로 확대하고 2순위 신고 기업에도 50%의 과징금 면제 혜택을 주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리니언시 제도를 도입한 후 설탕, 정유, LPG, 라면 업계의 담합을 적발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최근 들어 대기업들이 리니언시 제도를 악용해 담합을 일삼는다는 비판도 있다. 가장 많은 매출을 낸 기업이 공정거래위원회에 담합 사실을 신고해 과징금을 면제받는 사례가 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반복된 담합행위에 대해서는 리니언시를 적용하지 않거나 2순위 신고자에 대한 과징금 면제 혜택을 주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분쉬의학상 (Wunsch 醫學賞)

 

'한국의 노벨 의학상'으로 불리는 분쉬의학상은 국내 의학 발전에 주목할 만한 연구 업적을 남긴 의학자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한국 의학자들 사이에서 가장 영예롭고 권위있는 의학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이 1990년 4월 대한의학회와 공동으로 제정해 시상하고 있다. 분쉬의학상은 구한 말, 고종황제의 시의(주치의)로 내한해  이 땅에 양의학을 전파한  최초의 독일인 의사 리하르트 분쉬(Richard Wunsch, 1869~1911) 박사의 업적을 기리는 뜻에서 명명되었다. 본상 수상자에게는 상패 및 메달과 함께 5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젊은의학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메달, 상금 2000만원이 수여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세계 3대 교향곡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차이콥스키의 비창 교향곡

② 모차르트의 주피터 교향곡

③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④ 베토벤의 운명 교향곡

 

 

(퀴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숭례문

② 불국사

③ 종묘

④ 창덕궁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