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박근혜정부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평균 18억4000만원

 

 

박근혜정부 초대 국무위원 16명의 1인당 평균재산이 18억4533만원으로 집계됐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5월 24일 발표한 '박근혜정부 고위공직자 재산등록 현황'에 따르면 현 정부 국무위원들의 평균재산은 이명박정부 마지막 국무위원들의 작년 말 평균재산인 17억2785만원에 비해 약 1억원 더 많았다.

정홍원 국무총리의 재산총액은 18억7739만원으로 지난 2월 국회 인사청문 요청 때보다 1억원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 총리의 재산이 줄어든 것은 공식 업무 시작 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기 때문이다. 국무위원 중 재산총액 1위는  46억9738만원을 신고한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이었으며, 다음으로 현오석 경제부총리(41억 7665만원),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38억4656만원) 등이 뒤를 이었다.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수석과 대통령 경호실장까지 포함한 1인당 평균재산은 18억3869만원으로 집계됐다. 반근혜 대통령의 재산은 취임 이후 1억2000만원 상승한 25억6000만원을 기록했다. 한편, 현행 공직자윤리법은 직계존비속등이 독립생계를 유지할 경우 공직자윤리위원회의 허가를 얻어 재산등록 의무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재산 은닉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쇼비니즘(chauvinism)

배타적, 맹목적, 광신적, 호전적 애국주의

프랑스의 연출가 코냐르가의 <삼색모표>라는 작품에 나오는 나폴레옹 군대의 니콜라 쇼뱅이라는 병사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그는 나폴레옹 1세를 신과 같이 맹목적으로 숭배하였으며, 극단적 민족주의자였다. 즉, 쇼비니즘이란 조국의 이익을 위해서는 비합리적이고 부당한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이를 감행하는 배타적, 맹목적, 광신적, 호전적 애국주의를 뜻한다. 이는 징고이즘과 같은 선상에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정부의 소관사항에 대한 공식보고서는? ()

 

① 백서

② 란츠게마인데

③ 플레비사이트

④ 섀도캐비닛

 

 

(퀴즈) 직접민주제의 한 모습으로, 국가의 정치적 중요사건에 관해 국민투표를 하는 제도는? ()

 

① 플레비사이트

② 코커스

③ 필리버스터

④ 포퓰리즘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