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브래킷 크리프 (Bracket Creep)

  

브래킷 크리프는 과세 소득구간의 상향이동에 의한 증세효과를 말한다. 즉, 물가상승으로 인해 명목소득만 늘었는데도 납세자의 소득이 보다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소득구간으로 밀려 올라가 해마다 실질적인 증세가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는 소득세가 소득이 많을수록 높은 세율을 적용받는 누진세 구조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다.

최근 김낙년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정부는 1980년 이후 세율을 지속적으로 인하해 왔지만 소득세 통계를 보면 실제 소득세 부담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브래킷 크리프를 해소하기 위해 미국, 영국, 프랑스, 북유럽 등 19개 국가에서는 소득세의 소득구간에 물가상승분을 반영해주는 소득구간의 물가연동제를 도입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최초의 작품은?

① 제왕운기

② 동명왕편

③ 용비어천가

④ 월인천강지곡

 

(퀴즈2)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스페인어로 ‘여자 아이’라는 뜻으로 평년보다 강한 적도 무역풍이 서태평양의 해수면과 해수온도를 상승하게 하고, 이러한 찬 해수의 용승 현상으로 동태평양의 해수가 점점 더 차갑게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① 라니냐

② 엘니뇨

③ 라마마

④ 기블리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황금새벽당

 

황금새벽당은 그리스의 군인 출신 극우 운동가인 니콜라오스 미할롤리아코스가 설립한 정당이다. 1985년 공식 출범해 1993년 정당으로 공식 등록되어 정치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2년 치러진 총선에서 기존 정부에 이반된 민심을 얻어 전국 7%의 득표율로 18석을 차지하며 원내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네오 나치 집단인 황금새벽당은 당기(黨旗)의 문양까지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갈고리 십자가)와 흡사할 정도다.

최근 황금새벽당은 의회 진출의 꿈을 이룬지 15개월 만에 와해될 위기에 놓였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지난 9월 29일 그리스 경찰은 황금새벽당의 니콜라오스 미할롤리아코스 당수를 비롯해 의원과 당원 등 수십 명을 범죄단체 구성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앞서 황금새벽당은 9월 18일 인종주의 차별을 비판한 랩 가수 파블로스 피사스 살해사건을 계기로 경찰의 수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그리스에서 현직 의원이 체포된 것은 요르요스 파파도풀로스의 군사정권 독재가 종식된 1974년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제왕운기: 충렬왕 때 이승휴가 쓴 역사시다. 상․하 양 권이 1책으로, 상권에서는 중국의 역사를, 하권에서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뤘다. /* 동명왕편: 고려 시대 이규보가 지은 인물 서사시로 서장에서는 동명왕 탄생 이전의 계보를 밝히고, 본장에서는 출생에서 건국까지의 내용을, 종장에서는 후계자인 유리왕의 경력을 덧붙여 구성했다. / * 월인천강지곡: 조선 시대 세종대왕이 1449년에 지은 불교 찬가다. 보물 제398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퀴즈2 정답)

* 엘니뇨: 스페인어로 ‘남자 아이’ 혹은 ‘아기 예수’를 뜻한다. 남아메리카 페루 및 에콰도르의 서부 열대 해상에서 수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 * 라마마: 북태평양 중위도 해역에서 고수온대가 동쪽의 저수온대를 감싸면서 서태평양의 수온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 * 기블리: 리비아 키레나이카 지방의 바람으로, 겨울에서 봄 사이에 분다. 모래와 먼지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