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에밀레 종’ 복제... 1000년 전 울림 다시 들려준다

훼손 우려로 타종이 영구 중단된 경주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이 원형에 가깝게 복제될 예정이다. 경주시는 내년 말까지 국비 5억 원 등 총 1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에밀레종을 복제해 시의 주요 행사 때 시민과 관광객들을 위해 타종하기로 했다고 10월 7일 밝혔다.

복제할 에밀레종은 청동 재질에 높이 3.75m, 둘레 7m, 무게 18.9t으로 규모는 물론 소리와 문양 등 세세한 부분까지 최대한 원형 에밀레종과 같은 모습으로 제작된다. 경주시는 내년 초 제작에 착수할 예정이며, 종을 설치할 장소로 대릉원 인근 등 3~4군데를 검토 중이다.

에밀레종은 742년 신라 경덕왕이 부왕인 성덕대왕을 기리기 위해 만들기 시작해 771년 혜공왕 때 완성한 한국 최대의 종이다. 현재 국보 제29호로 지정되어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국립경주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2004년 이후로 안전과 유물로서의 가치 보존을 위해 타종이 영구 중단된 상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빈칸 A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 A )은/는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행위를 금지하는 이슬람 율법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이자 대신 배당금 형식으로 수익을 돌려주는 이슬람 채권으로, ( A ) 법안은 이슬람채권에 세제혜택을 주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다.
① 도깃

② SOPA

③ 수쿠크

④ 모스크

 

(퀴즈2) 국제 투기자본을 규제하기 위해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토빈세

② 버핏세

③ 시퀘스터

④ 아베노믹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2013 경기 세계도자비엔날레 개막

경기도 이천․광주․여주에서 ‘2013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9월 28일부터 11월 17일까지 열린다. ‘너, 나, 우리(Community-with me, with you, with us)'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서는 국내외 도예가의 도자예술품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축제는 일반 관람객을 위해 키즈 비엔날레, 흙불놀이, 1박 2일 캠프 등 다양한 교육․체험행사를 강화했다. 이와 함께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힐링 캠프, 전국장애인도예 공모전, 경기도 문화바우처 연계프로그램 등도 진행한다.

주요 전시로는 국제지명 공모전, 자넷 맨스필드 추모전, 노르웨이 국가 초청전, 생활도자기 기획전 등이 있으며,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등 흥미로운 체험 프로그램과 학술행사가 다채롭게 준비됐다. 이번 축제는 경기도 이천 세라피아, 광주 곤지암도자공원, 여주 도자세상에서 나뉘어 열리며 각 지역별 특별행사도 병행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수쿠크(Sukuk)는 이슬람 국가들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스쿠크 법안은 이슬람채권법이라고도 한다.

 

 

(퀴즈2 정답)

* 버핏세: '투자의 귀재‘로 불리며 활발한 기부활동으로 유명한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의 이름을 딴 부유층 대상 세금이다. / * 시퀘스터: 미국 연방정부의 재정 긴축과 정부 지출의 자동 삭감을 의미한다. / * 아베노믹스: 2006년에 이어 2012년 12월 다시 일본의 총리가 된 아베신조의 새로운 경제정책을 일컫는 신조어이다. 무제한적인 금융 완화를 통해 엔저와 공공 투자 확대를 일으켜 일본 경기를 부양시키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