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내년에 중소기업 일자리 3만 7000개 늘린다

정부가 내년에 예산 11조 8042억 원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사업을 진행한다고 9월 29일 밝혔다. 정부는 내년에 근로자 수 300명 미만 중소기업의 일자리 3만 7000개를 창출하기로 했다. 정부는 사업주가 부담하는 사회보험료를 2년간 전액 지원하고 인건비 지원 한도를 근로자 1명당 월 60만 원에서 80만 원으로 늘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간 선택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사회보험료 예산으로 101억 원을 신설하고, 인건비 지원액을 올해 106억 원에서 내년에 227억 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장시간 근로를 없애 신규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에도 기존 근로자 임금 일부와 최대 2억 원 한도 내에서 설비 투자비를 지원한다. 또한 근로 빈곤층에게 상담․직업훈련․취업 알선을 제공하는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도 23만 명에서 25만 명으로 늘렸다.

여성의 경력 단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금도 늘렸다. 육아휴직 대체 인력 지원금을 대기업으로 20만 원에서 30만 원, 중소기업은 40만 원에서 60만 원으로 확대하고 대체 인력 뱅크를 3곳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출산휴가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모성보호 육아지원금을 올해보다 412억 원 늘어난 6982억 원으로 책정하고, 직장어린이집 지원 대상도 60곳에서 9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청년들의 조기 취업을 위해 47억 원을 들여 ‘스펙초월 멘토스쿨’ 20곳을 설치해 수강생을 1000명으로 늘리는 한편, 대학을 가지 않아도 학위를 받고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일․학습 듀얼시스템을 1050개 기업이 채택하도록 했다. 또한 해외 취업 지원 기관인 ‘K-무브 스쿨’을 확대해 수강생을 2만 1000명으로 늘렸다.

장년층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임금피크제 지원 한도를 1인당 연간 600만 원에서 840만 원으로 늘리고 ‘중장년 취업 아카데미’ 사업을 새로 추진한다. 아울러 중소기업 훈련비 지원 비율을 50%에서 60%로 높이되, 대기업은 40%에서 25%로 줄이기로 했다. 이 밖에 고용영향평가제도를 확대․강화하고 취업 취약계층을 위해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그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스놉효과

② 베블런효과

③ 밴드왜건효과

④ 브래들리효과

 

(퀴즈2)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컴퓨터망을 통해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으로 공급망 관리라고도 한다. 기업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해 재고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세계화와 시장역동성, 고객필요성 등에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① TQM

② SCM

③ JIT방식

④ 델파이 기업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동양그룹 5개 계열사 결국 법정관리 신청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어온 동양그룹이 결국 9월 30일 ▲(주)동양 ▲동양레저 ▲동양인터내셔널 등 3개 계열사에 대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다음날 ▲동양시멘트와 ▲동양네트웍스가 추가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회사 측은 자금 경색으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일단 이날 법정관리 신청으로 동양그룹 3개 계열사에 대한 대출 등 여신과 회사채, 기업어음(CP, Commercial Paper) 등 모든 채권․채무는 즉시 동결됐다. 9월 30일 만기인 동양그룹 계열사의 회사채와 CP는 1100억 원 규모이며, 10월부터 연말까지 3개월간 만기도래 회사채와 CP는 총 1조 1000억 원에 이른다.

10월 17일 법원은 법정관리를 신청한 동양그룹 5개 계열사에 대한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5개사의 법정관리는 관련 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이뤄진다. 핵심 계열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감에 따라 동양그룹은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게 됐다.

한편, 동양그룹 계열사의 법정관리 신청 소식이 전해지면서 동양증권을 통해 관련 회사채와 CP를 사들인 개인 투자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동양증권은 지난 4년간 투기 등급 회사채와 CP 1조 6000억 원 중 90%를 개인 투자자에게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자들 가운데는 동양증권 측이 해당 상품의 위험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불완전판매 여부를 따지는 고객이 상당수라 줄소송이 예상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베블런효과: 상품의 가격이 오르는 데도 과시욕과 허영심 등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 * 밴드왜건효과: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으로 편승효과라고도 한다. / * 브래들리효과: 미국 특유의 획일적인 인종주의에 의한 특수 현상으로 여론조사 결과에서 우세했던 흑인후보가 실제 투표에서는 득표율이 낮게 나오는 현상을 말한다.

 

(퀴즈2 정답)

* TQM: 1980년대 초반 미국을 비롯한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경영철학으로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제품 및 서비스 설계, 공정 설계, 품질 보증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품질 중심의 기업 문화를 창출하며 고객 만족을 지향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른 말로 전사적 품질경영이라고도 한다. / * JIT방식: 재고를 항상 ‘0’으로 맞추고 적시에 제품을 공급하는 생산방식으로 적시생산방식이라고도 한다. 이는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에 맞추어 적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적시에 제품을 인도하기 위한 생산방식이다. / * 델파이 기법: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이나 미래 예측을 위한 기법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