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가상화폐 ‘비트코인’ ATM, 캐나다에 등장

대표적인 온라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동인출기(ATM)가 세계 최초로 등장해 화제다. 10월 29일 캐나다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키오스크’라고 불리는 ATM이 캐나다 남서부 밴쿠버 시내에 있는 커피숍 ‘웨이브스’에 최근 설치됐다.

비트코인 ATM은 일반 은행 ATM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손바닥과 바코드를 인식하는 스캐너가 딸려 있다. 이용자는 ATM에 손바닥을 스캔한 후 비트코인을 현금(캐나다 달러화)으로 바꾸거나 현금을 넣고 비트코인을 살 수 있다. 이용자의 온라인 비트코인 계좌에서 비트코인 이체가 이뤄진다. 하루 이체 규모는 1000달러로 제한됐다.

비트코인 ATM의 운영을 맡은 캐나다 비트코이니악스는 12월 중에 캐나다의 다른 도시들에 비트코인 ATM을 4대 더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ATM이 세계 최초로 캐나다에서 등장한 것은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가 거의 없어 거래가 자유롭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비트코인이 무기․마약 등 불법 거래에 악용된다는 판단에 따라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반면 캐나다 금융감독 당국(FTRAC)은 비트코인을 통화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 자체를 감독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이 실제 화폐처럼 활용되면서 환율이 변동하듯 그 가치가 크게 오르고 있다. 올해 초 13달러였던 1비트코인은 현재 200달러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주민투표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의회의 기능을 위축시킬 수 있다.

② 주민투표가 남발될 경우 지방행정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③ 주민이 자신의 지역 현안에 대해 직접 투표로 결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④ 주민의 책임의식을 저하시킨다.

 

(퀴즈2) 다음 중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거의 없는 이상적인 경제상황을 일컫는 용어는?

① 더블 딥

② 골디락스

③ 디커플링

④ 매스티지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중국 스모그 발생 일수, 52년 만에 최다

중국의 올해 스모그 발생 일수가 52년 만에 최다를 기록했다고 11월 2일 현지 주요 언론이 보도했다. 중국기상국은 정례브리핑에서 올해 1~10월 전국의 평균 스모그 발생일수가 4.7일로 지난 1961년 이후 최다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예년 같은 기간 중국의 스모그 발생 일수는 2.4일로 올해의 절반 수준이었다. 스모그 다발 지역인 ▲베이징시 ▲톈진시 ▲산시성 ▲허난성 ▲장쑤성 ▲저장성 ▲안후이성 등은 올해 1~10월 스모그 발생 일수가 10~15일에 달하며 예년 같은 기간에 비해 5~10일이 늘었다. ▲헤이룽장성 ▲랴오닝성 ▲허베이성 ▲산둥성 ▲충칭시 ▲톈진시 등 13개 성(省)․직할시도 이 기간 스모그 발생 일수가 사상 최다를 경신했다.

중국에서는 지난겨울 중북부 지역에서 이례적으로 장기간 스모그 현상이 발생하는 등 대기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다. 중국 스모그에는 납, 카드뮴, 비소 등 맹독성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중국 정부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차량 2부제 등 여러 대책을 내놓았지만 뚜렷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한편, 중국 스모그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농도가 크게 상승했다. 11월 1일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이날 수도권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1m³당 81~120마이크로그램으로 ‘약간 나쁨’ 등급에 해당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노약자들은 대상으로 ‘실외 활동 자제’가 권고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주민이 자신의 지역 현안에 대해 직접 투표로 결정하는 제도인 ‘주민투표제’는 주민의 정치적 참여율을 높이고 책임의식 또한 지닐 수 있도록 돕는다.

 

(퀴즈2 정답)

* 더블 딥: 경기침체 후 잠시 회복기를 보이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을 말한다. / * 디커플링: 국가와 국가 혹은 한 국가와 세계의 경기 등이 같은 흐름을 보이지 않고 탈동조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 * 매스티지: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급품을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