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고교생 논문 저널 ‘발상의 전환’ 창간호 발간

 

고등학생들이 직접 쓴 논문을 전문적으로 게재하는 학술 저널이 국내에서 처음 나왔다. 한국아시아법무학회와 미래 교육연구소는 국내외 고등학생들의 우수한 논문을 담은 저널‘ 발상의 전환(Creative Critical Thinking)’ 창간호를 최근 발간했다고 12월 1일 밝혔다.

창간호에는 한영외고, 청심국제고, 천안북일고 등 국내 고등학교 학생들과 미국 하이포인트크리스천아카데미 등 해외 고등학교 학생 9명의 영문 논문 6편과 국문 논문 3편이 실렸다. 수학·사회·환경·과학 분야에서 제출된 총 16편의 논문 가운데 대학교수와 각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 23명이 우수논문 9편을 최종 선정했다.

창간호에서 이재희(청심국제고 3학년) 군은‘수학적 사고의 관점에서 본 중등 수학교육의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라는 주제의 논문을 통해 현재 중등 수학교육의 교과 구성이 불완전하고 평가 방식이 기계적이라고 비판했다.

황서영(하이포인트크리스천아카데미 12학년) 양은 알츠하이머병이 발병하는 원인과 가설, 현존하는 치료법을 분석해 근본적인 치료법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미래연구소 측은“고등학생들이 썼는데도 논문 수준이 높아 심사위원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며 “국내외 역량 있는 학생들이 평소 갖고 있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발상의전환’은 2014년부터 매년 3월과 9월 두 차례 발간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통일 이전 서독의 동독 반체제 인사 석방사업으로, 동독에 돈을 주고 정치범을 데려온 방식을 일컫는 말은?

① 황금낙하산

② 배리어 프리

③ 프라이카우프

④ 바벨 전략

 

(퀴즈2)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건강보험개혁법을 일컫는 말은?

① 유-헬스

② 린치핀

③ 로스리더

④ 오바마케어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애플, SNS 자료 분석 업체 ‘톱시’ 인수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들이 12월 2일(현지시간) 애플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자료 분석 업체인 톱시(Topsy)를 인수했다고 보도했다. 톱시의 인수 가격은 2억 달러(한화 약 2122억 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애플 측은 인수 사실은 인정했으나 인수한 이유와 가격 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벤처기업 톱시는 SNS에 게재된 이용자들의 글이나 사진 등의 자료를 토대로 특정사안에 대한 여론이나 소비자 동향 등을 분석한다. 특히 톱시는 트위터에 실시간 접근이 허용된 소수의 업체 중 하나로서 트위터가 출범한 2006년부터 게재된 모든 트윗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트위터 전용 검색엔진’을 독자적으로 운용 중에 있다. 이는 트위터 내에서도 제공되지 않는 기능이다. 톱시는 2013년 초에는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트윗의 발송지를 추적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현지 언론들은 애플이 이번 인수를 통해 모바일 광고 시장 확대와 검색 기능 강화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톱시가 보유한 트위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애플 사용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광고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 이는 곧 애플에 콘텐츠와 광고를 제공하는 모든 협력사의 수익 증대로 이어지리라는 분석이다.

애플은 2013년에만 10개의 소규모 기술업체를 인수했다. AP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 9월 끝난 2012∼2013 회계연도에 다른 회사를 인수하는 데 4억9600만 달러를 투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경쟁사인 구글은 같은 기간 인수금액으로 14억 달러에 상당하는 금액을 지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황금낙하산(黃金落下傘) : 적대적 M&A를 어렵게 만드는 경영권 보호기법의 하나로, 기존 경영진의 신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관(定款)에 명시해 놓는 전략이다. / ②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건축이나 도로, 공공시설 등과 같은 물리적 장벽뿐 아니라 자격·시험 등을 제한하는 제도적 장벽을 허물기 위해 실시하는 운동을 말한다. / ④ 바벨 전략(Barbell maturity) : 역기 봉의 양쪽 끝에만 있는 바벨처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할 때 중간은 버리고 극단적인 선택만 하는 투자 전략을 말한다.

 

(퀴즈2 정답)

① 유-헬스(U-Health) :‘Ubiquitous Health’의 줄임말로,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 ② 린치핀(Linchpin) : 안보·외교적으로 구심점 역할을 하는 핵심 국가를 일컫는 말이다. / ③ 로스리더(Loss leader) : 더 많은 고객을 끌어 모으기 위해 원가보다 싼 가격으로 팔거나 일반 판매가보다 훨씬 싸게 판매하는‘미끼상품’을 말한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같은 유통업체들이 흔히 쓰는 판매 방법으로, 일정 기간을 정해 놓고 세일이라는 명목으로 판매하는 것이 보통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