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문화재 6752건 보존 관리 실태 특별 점검

  

최근 숭례문 부실공사, 석굴암 균열 우려로 문화재 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문화재 관리 실태를 종합 점검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은 12월 4일 이번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심층 진단하고 상시 모니터링 등에 의한 사전 예방적 관리 시스템 정착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점검 대상은 재질의 취약성이나 노후도, 훼손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건조물 문화재(주로 건축물)가 중심이다. 국가지정문화재 3500건 중 중요건조물문화재 1447건과 시·도지정문화재 7793건 중 5305건을 합친 총 6752건이다. 국가지정문화재에 대한 점검은 2014년 2월, 시·도지정문화재는 2014년 4월까지 각각 마무리할 방침이다.

석굴암이나 해인사 대장경판을 비롯해 국민적 관심이 큰 핵심 문화재는 별도로 중점 관리하며, 동산문화재 중에서도 안전시설이 열악한 사찰, 문중, 서원 등지의 유물 다량 보관처 47개소도 이번 특별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새로운 형태의 비전면전, 비대칭전을 통칭하는 용어는?

① 첩보전

② 사이버전

③ 생물·화학전

④ 제4세대 전쟁

 

(퀴즈2) 미국의 무인 공격기를 일컫는 말은?

① 드론

② 킬 체인

③ 스커드 미사일

④ 패트리어트 미사일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대원음악상 대상에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이화여대 음악대학 석좌교수가 대원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제8회 대원음악상 대상 수상자로 12월 4일 선정됐다. 정 교수는 동양인 클래식 연주자로서 세계적 명성을 얻은 거의 최초의 인물로서 첼리스트인 언니 ▲정명화, 피아니스트로 지휘자가 된 남동생 ▲정명훈(서울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과 함께 국제적으로 주목 받았다.

특별공헌상은 오페라 등 문화 후원에 헌신한 고(故) 이운형 세아그룹 회장이, 연주상은 바그너 오페라의 성지라 불리는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서 2년 연속 주역을 맡은 바리톤 사무엘 윤이 수상했다. 장려상은 2013년 제5회 모스크바 오이스트라흐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주니어 부문 우승을 차지한 바이올리니스트 이수빈 양이 받았다. 이 양은 13세로 역대 대원음악상 수상자 중 최연소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1억원의 상금이, 특별공헌상과 연주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패와 상금 3000만원이,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2014년 1월 13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역대 주요 대원음악상 수상자로는 지휘자 ▲정명훈, 피아니스트 ▲백건우, 소프라노 ▲조수미 등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제1세대 전쟁이 인력 ▲제2세대 전쟁이 화력 ▲제3세대 전쟁이 기동력에 중점을 뒀다면 ▲제4세대 전쟁은 비대칭ㆍ비정규 전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사이버사령부의 대선 관련 댓글 의혹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13년 10월 17일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87년 민주화 항쟁 이후 25년 만에 확인된 군부의 직접적 정치 개입”이라며 사이버사령부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군 장성 출신인 한기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은“야당이 정쟁을 위해 제4세대 전쟁의 핵심인 사이버사령부를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비판했다.

   

(퀴즈2 정답)

② 킬 체인(Kill chain) : 한국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2015년까지 구축하기로 한 한·미연합 선제타격 시스템이다. / ③ 스커드 미사일(Scud missile) : 구(舊)소련이 개발해 많은 국가에 판매한 전술 탄도미사일이다. / ④ 패트리어트 미사일(Patriot missile) : 미 육군의 지대공미사일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