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인천 송도에서 출범식 개최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이 12월 4일 역사적 출범식을 개최하고 인천 송도 G-타워에 둥지를 틀었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용 세계은행(WB)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크리스티나 피게레즈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 등 40여 개국의 주한외교사절 등이 공식 초청됐다. 일정 관계로 불참한 ▲반기문 국제연합(UN) 사무총장은 영상으로 인사말을 전했다.

기획재정부는 “GCF 사무국의 출범으로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및 녹색 성장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게 됐다”며 “녹색분야 핵심 국제기구의 유치로 글로벌 녹색 성장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과 리더십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GCF는 ▲IMF ▲WB와 함께 세계 3대 금융기관에 속하며, 우리나라가 역대 유치한 국제기구 중 가장 규모가 크다. GCF 유치를 통해 쌓인 경험은 향후 추가적인 국제기구 유치와 국내 인력의 국제기구 진출의 발판이 될 것이라

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GCF는 앞서 11월 24일 폐막된 UNFCCC 당사국총회에서 재원 조성 합의에 실패하며 큰 숙제를 남겼다. 이와 관련해 기재부 측은 독일, 영국 등이 재원 출원을 약속해 재원 마련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3년 6월 초대 GCF 사무총장으로 튀니지 출신의 헬라 쉬흐로흐 아프리카 개발은행(AfDB) 국장이 선출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타임 슬립 드라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나인

② 비밀

③ 천년지애

④ 옥탑방 왕세자 

   

(퀴즈2) 하나의 콘텐츠를 TV나 PC,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끊김없이 연속적으로 이어보기가 가능한 서비스는?

① 쇼트 서비스

② P2P 서비스

③ N스크린 서비스

④ 클로버 서비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81개 사회적기업 경영공시...1년 새 3.3배

2013년도에 매출액과 순이익 등 경영 성과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자율경영공시에 참여한 사회적기업 수가 2012년도에 비해 3.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12월 3일 다솜이재단, (주)포스플레이트 등 81개 사회적기업이 자율적으로 2013년 경영공시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2012년에는 24개소가 참여하는 데 그친 바 있다.

사회적기업 자율경영공시는 사회적기업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이해를 높이는 동시에 민간 부문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주요 공시 내용은 매출액, 순이익 등 경영 상태와 취약계층 고용인원, 사회 서비스 수혜 인원,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등 사회적 성과에 관련된 사항이다. 사회적기업에 대해 투명성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인 기업도 포함된다.

이번 기업 경영공시에 참여한 다솜이재단은 저소득자, 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고용해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고 간병용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공시 내용에 따르면 다솜이재단은 지난 1년간 취약계층 1만1149명에게 간병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매출액이 2012년 대비 35% 증가했다.

(주)포스플레이트는 지역사회 내 기부와 사회 봉사활동 등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출액은 2012년과 비교해 36% 늘어났다. 고용부는“현재 10% 수준인 자율경영공시 참여기업 수를 최소 50% 이상이 되도록 할 방침”이라며 “더 많은 사회적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타임 슬립(Time slip)이란‘시간이 미끄러진다’는 뜻의 신조어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시간여행을 말한다. ①‘향’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과거로 이동하는 설정의‘나인’, ③백제의 부여공주가 현대로 건너온다는 설정의‘천년지애’, ④ 조선시대에서 현대로 온 왕세자의 이야기를 다룬‘옥탑방 왕세자’는 모두 타임 슬립 드라마다.

 

(퀴즈2 정답)

N스크린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다. 현재 N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는 ▲pooq ▲tving ▲곰TV ▲에브리온TV 등이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