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미국, 비밀리에 최신형 무인기 RQ-180 운용 & 요르단, 사우디 대신해 유엔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 23. 15:29
시사/일반상식 하나 |
미국, 비밀리에 최신형 무인기 RQ-180 운용 |
미국이 기존보다 성능이 월등한 무인기(드론)를 비밀리에 운용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항공우주 전문지 에비에이션 위크(AW)는 12월 6일 인터넷판에서 미국이 ‘51구역’으로 알려진 네바다 주의 공군 비밀 시험 비행장을 근거지로 군수 업체 노스럽 그루만 사가 제작한 ‘RQ-180’ 무인기를 비밀리에 운용해 왔다고 보도했다.
오랫동안 존재 여부를 놓고 온갖 소문이 나돌았던 RQ-180 기종의 재질은 여전히 기밀 상태다. 하지만 AW는 RQ-180이 날개 길이만 130피트(39.62m)로, 기존에 미 중앙정보국(CIA)이 운용 중인 RQ-170 기종보다 훨씬 큰 것으로 추정했다. 비행 고도와 체공시간,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도 앞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미국은 RQ-180 기종을 통해 북한의 핵 시설이나 시리아의 대량 살상무기 같은 목표물에 대한 정보 수집에서 더 유리해질 것이란 분석이다. 한편, 미국은 이전에도 RQ-170 기종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다가 이란 핵 시설에 대한 공중 첩보 활동 중 추락해 정체가 드러나면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1988년 한국인 최초로 LPGA 투어에서 첫 승을 거둔 선수는? ① 강춘자 ② 구옥희 ③ 배성순 ④ 한명현
(퀴즈2) 산과 들에 서식하는 작은소참진드기를 매개로 전파되는 질병은? ① CJD ② SFTS ③ 뎅기열 ④ 쯔쯔가무시증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
요르단, 사우디 대신해 유엔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 |
유엔은 12월 6일 2년 임기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지위를 거부한 사우디아라비아를 대신해 요르단을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했다. 요르단은 이날 유엔 총회 표결에서 단독 후보로 178표를 얻었다. 경쟁국이 없더라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 되기 위해서는 유엔 총회에서 3분의 2 이상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사우디는 2013년 10월 유엔 총회에서 ▲차드 ▲칠레 ▲리투아니아 ▲나이지리아 등과 함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에 선출됐지만, 시리아 내전 해결 과정에서 안보리가 무력했다는 이유로 전례 없이 비상임이사국 자리를 거부했다. 사우디의 이 같은 조치는 오랜 동맹국인 미국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됐다.
사우디와 미국은 최근 이란 제재 조치, 시리아 내전 등 중동 문제에서 이견을 보였다. 특히 사우디는 미국이 사우디의 주적(主敵)인 이란과의 외교를 재개하며 평화적 핵 개발 프로그램을 사실상 용인한 데 대해 불만을 제기해 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② 한국여자골프 1세대인 구옥희 씨가 2013년 7월 10일 오후 일본 시즈오카현에서 별세했다. 향년 57세. 1978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테스트를 통과한 이후 프로선수로 활약한 구옥희 씨는 1988년 LPGA(미국여자프로골프) 투어 탠더드 레지스터 대회에 출전해 한국인 최초로 우승하는 대기록을 남겼다. 그는 한국여자골프에서 세운 공로를 인정받아 2004년 KLPGA 투어 명예의 전당 1호로 헌정된 바 있다.
(퀴즈2 정답) ② ① CJD(Creutzfeldt-Jakob Disease, 크로이츠펠트-야콥병) : 인간광우병 / ③ 뎅기열(Dengue fever) : 뎅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를 매개로 전파되는 질병 / ④ 쯔쯔가무시증(Scrub typhus) : 털진드기 유충에 의해 매개되는 질병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