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제주 전통 말싸움 놀이 부활 무산...“동물 학대”

제주도가 목축문화의 전통유산인 ‘말사랑 싸움놀이(鬪馬, 투마)’를 부활하고자 했으나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제주도는 “국무총리실이 제주특별자치도 개선안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말사랑 싸움놀이를 허용해 달라는 도의 건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2월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말싸움을 법적으로 허용하는 특례를 도입해 관광 자원으로 육성하려던 제주도의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소 대신 말이 농경 사회의 자원이던 제주도에서 말싸움은 수말들이 짝짓기 계절인 4~6월에 암말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싸우는 데서 착안한 것이다. 말싸움은 제주도의 대표적 축제인 들불축제와 제주마축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행사로 자리 잡았지만, 2008년‘ 민속경기 등 농림부령이 정하는 경우를 제외한 동물 학대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동물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되며 행사가 중단됐다.

제주도는 입에 재갈을 물리거나 가면을 씌우는 방법으로 말을 보호하며 말싸움 놀이를 재추진하려 했지만 정부는 수용하지 않았다. 국무총리실은 말사랑 싸움놀이가 동물보호법에 저촉될 뿐만 아니라, 이를 허용하면 다른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며 불허 이유를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빈칸 Ⓐ, Ⓑ에 들어갈 내용으로 바른 것은?

국민검사청구제도는 ( Ⓐ )명 이상의 성인이 ( Ⓑ )에 검사를 청구해 소비자 스스로 권리를 구제하는 방식이다.

① Ⓐ: 50 / Ⓑ: 대법원

② Ⓐ: 100 / Ⓑ: 감사원

③ Ⓐ: 150 / Ⓑ: 금융위원회

④ Ⓐ: 200 / Ⓑ: 금융감독원

   

(퀴즈2) 다음 중 구매를 통해 기부를 실천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신조어는?

① 안티슈머

② 리서슈머

③ 셰어슈머

④ 큐레이슈머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프랑스 앙굴렘 만화제 개막... 일본 위안부 피해 고발

1월 30일 프랑스 앙굴렘시에서 개막한 ‘2014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한국만화기획 전 - 지지않는 꽃’이 소개됐다. 이번 한국만화기획전에는 조직위원장인 이현세 작가를 포함해 19명의 작가가 참여해 위안부 피해 실상을 담은 작품을 전시했다. 이현세 조직위원장은 “끔찍한 범죄를 세계인에게 쉽게 전달하는 데 만화는 가장 적절한 매체이므로 이번 전시가 의미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은 기획전 개막식 축사에서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홀로코스트(holocaust :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비해 아직 세계인들이 잘 모르고 있는 위안부 문제가 이번에 널리 알려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아베 신조 내각의 공식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앙굴렘 페스티벌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연행을 부정하는 내용의 일본 측 작품이 철거된 데 대해 1월 31일 “지극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앙굴렘 페스티벌 운영비의 30%가량을 지원하고 있는 일본은 개막식 직전에 위안부 피해자 기획전을 취소하도록 조직위원회에 압력을 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앙굴렘 페스티벌 조직위는 “위안부 기획전은 평화를 위한 것”이라며 행사를 강행했다. 앙굴렘 페스티벌은 홀로코스트를 다룬 아트 슈피겔만의 만화『쥐』를 비롯해 역사 문제를 다룬 작품을 공개해 국제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전례가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작년 5월부터 시행된 국민검사청구제도는 금융회사의 위법 또는 부당한 업무 처리로 인하여 금융소비자의 이익이 침해되거나 침해당할 우려가 큰 경우 공동의 이해를 갖는 200명 이상의 국민이 금융감독원에 검사를 청구함으로써 스스로 권리를 구제할 수 있는 제도이다

   

(퀴즈2 정답)

① 안티슈머(anti-sumer) : 소비 욕구와 흥미 자체를 상실해 소비를 회피하거나 거부하는 소비자 / ② 리서슈머(researsumer) : 관심 있는 소비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전문가적 소비자 / ④ 큐레이슈머(curasumer) : 전시회를 기획하는 큐레이터처럼 제품을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꾸미고 다양하게 활용하는 소비자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