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스턴 보고서

 (Stern review on the economics of climate change)

스턴 보고서(스턴 리뷰)는 세계은행 부총재를 지낸 영국의 경제학자 니콜라스 스턴이 온난화의 위험성을 경고한 기후변화에 대한 보고서이다. 스턴 교수는 2006년 기후변화를 경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환경과 경제가 상충하는 의제가 아니라는 내용을 담은 스턴 보고서를 발표해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그는 보고서에서 지구온난화를 무시하고 대책을 실천에 옮기지 않는다면 1930년대 대공황에 맞먹는 경제 파탄을 겪을 수 있으며, 그 비용은 1·2차 세계대전보다 더 높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2050년까지 전 세계가 매년 국내총생산(GDP)의 1%를 투자해 온실가스 배출을 450~550ppm으로 유지해야만 재앙을 막을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할 경우 지구온난화 대처 비용이 GDP의 최대 20%로 급증해 인류가 경제적 파탄에 직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스턴 교수는 2008년 기후변화가 진행되는 속도에 비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부진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으로 분류되지 않는 곳은?

① 행정관청

② 시장형 공기업

③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

④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퀴즈2)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부터 이미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 삭제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앱)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킬러 앱

② 프리로드 앱

③ 체리피커 앱

④ 네이티브 앱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레인코트 프로그램 (raincoat program)

레인코트 프로그램은 예정된 중계를 할 수 없을 경우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 놓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방송국은 공연이나 스포츠 중계가 예정되어 있는 시간에 기상 악화 등 여러 이유로 중계방송이 불가능하거나 경기가 빨리 끝나는 경우가 발생했을 때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레인코트 프로그램을 준비해 둔다. 레인코트 프로그램은 스탠바이 프로그램(stand by program)이라고도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현행법상 공공기관은 ▲공기업(시장형·준시장형) ▲준정부기관(위탁집행형·기금관리형)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한다.

     

(퀴즈2 정답)

프리로드 앱은 소비자들이 원치 않는 앱을 삭제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① 킬러 앱 : 큰 영향력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앱 / ③ 체리피커 앱 :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혜택과 실적 기준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해 주는 앱 / ④ 네이티브 앱 : 스마트폰에 직접 설치ㆍ운용되는 앱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