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한류 무역수지’ 2년 연속 흑자

 

‘한류(韓流) 수지’라고 불리는 ▲개인 ▲문화 ▲오락 관련 서비스 수지가 2013년까지 2년째 흑자를 냈다. 1월 31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문화·오락서비스 수지 흑자액은 1 억 6710만 달러로 6490만 달러를 기록한 전년도의 2.6배에 달했다. 이는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 등 한류에 힘입어 사상 처음으로 한류 수지가 흑자를 낸 뒤 흑자 기조가 더욱 안정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케이팝(K-pop), 한국 영화, TV 프로그램 등 음악·영화·방송 부문의 음향영상서비스 수출은 4억610만 달러로 13.1% 늘어났으며, 개인·문화·오락서비스 수출(10억6640만 달러)도 19.5% 증가했다. 개인·문화·오락서비스에는 게임, 디지털콘텐츠 및 세미나·전시회 경비 및 교육·보건서비스가 포함된다.

특히 개인·문화·오락서비스 수지는 2010년 한 해만 3억80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만년 적자를 냈던 분야라 의미가 있다. 한국은행은 “개인·문화·오락 서비스는 국제수지에서 한류와 가장 관련도가 높은 분야”라며 “지적재산권 및 상품 수출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포함하면 (한류의) 영향은 훨씬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출퇴근·휴식 시간 등 10~15분 안팎에 소비하는 문화 콘텐츠를 의미하는 신조어는?

① 스낵컬처

② 웹게임

③ 컬트문화

④ 소프 오페라

     

(퀴즈2)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우리나라가 출전하지 않은 종목은?

① 스켈레톤

② 봅슬레이

③ 바이애슬론

④ 아이스하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대한항공, ‘솔섬’ 사진 표절 논란

 

대한항공이 영국 출신 사진가 마이클 케나의 사진 ‘솔섬’을 모방한 작품을 광고에 사용해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청구 소송을 당해 국내에서 재판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7월 공근혜갤러리 측은 대한항공이 지난 2011년 광고에 사용한 김성필 작가의 사진 ‘아침을 기다리며’가 마이클 케나의 ‘솔섬’ 사진을 무단으로 도용한 것이라며 3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솔섬’은 2007년, ‘아침을 기다리며’는 2010년 촬영된 작품이다.

공근혜갤러리 측은 “광고에 쓰인 사진이 케나의 솔섬과 너무나도 유사해 한눈에도 모방 내지는 표절임을 알 수 있다”며 “대한항공이 모방작을 공모전에서 뽑은 뒤 이를 광고에 악의적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물에 비친 솔섬을 통해 물과 하늘과 나무가 조화를 이루는 앵글은 쉽게 잡을 수 없는 가장 핵심적인 작품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한항공 측은 “당사가 주최한 여행사진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구름과 태양의 빛을 다양한 색채로 표현한 것으로 마이클 케나의 작품과 전혀 다른 작품”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이전에도 솔섬을 촬영한 작가는 많으며 자연 경관은 누구나 자유롭게 촬영이 가능한 것으로 독점권을 주장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케나는 1월 14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제13

민사부 심리로 열린 손해배상 청구 소송 3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후 다음 날 출국했다. 대한항공은 2월 25일 최총 변론 공판을 앞두고 “사진의 정당성을 밝히고 승소 때는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스낵컬처(snack culture)란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로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10~15분 안팎의 자투리 시간에 볼 수 있는 드라마, 웹툰 등의 콘텐츠를 말한다. 인기 웹툰‘ 미생’이 10분 미만의 모바일 영화로 제작된 것 등이 대표적 사례다.

       

(퀴즈2 정답)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한국은 아이스하키와 노르딕복합을 제외한 13개 종목에서 선수 71명을 포함해 역대 최다인 총 120명이 참가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