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문화재청, 중요동산문화재 기록화 사업 시행

문화재청은 도난이나 화재와 같은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3D(입체) 정밀스캐너, 초음파 장비, CT 촬영기, 산업용 내시경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중요동산 문화재(서적, 그림, 도자기 등 이동이 가능한 모든 문화재) 기록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3월 3일 밝혔다.

기록화 사업은 인문학적 조사, 디지털 정보 구축 조사 , 보존과학적 조사로 진행된다. ▲인문학적 조사는 해당 문화재와 사찰의 크기, 특징 등 문헌 연구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정확한 현상을 파악하며 ▲디지털 정보 구축 조사는 3D 스캔을 통해 문화재의 관리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보존과학적 조사는 재질과 안료 분석, 손상 조사, 비파괴 안전 진단을 위해 초음파·방사선·내시경·CT 촬영기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별 문화재에 대해 종합적·장기적인 보존 관리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은 2006년부터 매년 중요동산문화재 기록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그동안 범종 75점, 소조불(塑造佛 : 찰흙으로 만든 불상) 39점에 대하여 시행했으며 2012년부터는 외부 재해로부터 상대적으로 취약한 목조불, 철불 등 불상 22점에 대해 조사했다. 올해는 국보 제282호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 국가지정문화재 15점에 대한 기록화 사업을 추진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아일랜드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J. 필드가 고안한 것으로 쇼팽에 의해 피아노 소품으로 완성된 것은?

① 녹턴

② 왈츠

③ 오라토리오

④ 전주곡

 

(퀴즈2) 다음 중 ‘dope check’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른 것은?

① 강습 전에 사람들의 학습 수준을 측정하는 검사

② 경기 전에 체급별로 몸무게를 체크하는 것

③ 주기적으로 선수들의 컨디션을 체크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검사

④ 운동선수가 경기 전에 금지된 약물을 복용했는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책 할인 15% 이내로... 출판계 도서정가 할인 폭 합의

<!--[if !supportEmptyParas]--><!--[endif]-->앞으로 온·오프라인, 신·구간 모두 도서 할인 폭이 15%를 넘지 못하게 된다. 출판사 및 유통 관계자, 한국출판인회의, 대한출판문화협회, 소비자단체 대표 등은 2월 25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중재한 회의에서 도서정가와 관련해 책 할인 폭을 최대 15%로 하는 ‘도서정가제’에 전격 합의했다.

이 합의안은 가격 할인은 물론 각종 마일리지, 경품 제공규모가 정가의 15%가 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서정가제는 2003년 시행된 바 있지만 예외 조항이 많아 유명무실해졌다는 비판을 받아온 바 있다.

그동안 출판·서점계에서는 정가도서 할인 폭을 놓고 이해 당사자가 팽팽하게 맞서 왔다. 특히 오프라인 서점 측과 온라인 서점 측은 마일리지 규모 등과 관련해 이해관계가 상당히 엇갈렸다. 온라인 서점 측은 정가의 10% 할인 외에 마일리지 제공 규모를 10% 정도 추가로 하게 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이번 합의안은 민주당 최재천 의원이 발의한 출판문화산업진흥법 개정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녹턴(nocturne)에 대한 설명이다. / ② 왈츠(waltz) : 4분의 3박자의 무곡을 말한다. / ③ 오라토리오(oratorio) : 17, 18세기에 가장 성행했던 대규모의 종교적 극음악을 말한다. / ④ 전주곡(prelude) : 16세기에 발생한 기악곡으로 도입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다.

 

(퀴즈2 정답)

도핑테스트(doping test)라고도 하는 ‘dope check’는 운동경기에서 선수가 경기 능력 향상을 위해 금지 약물을 복용했는지 검사하는 것으로, 1968년 그레노블 동계올림픽에서부터 정식으로 실시되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