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 한 TV프로에서 60대라는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멋지게 춤을 추는 힙합 할머니의 이야기가 소개돼 화제였던 적이 있습니다. TV에 소개된 힙합 할머니는 이제라도 자신의 인생을 즐겁게 즐기며 살고 싶다고 했는데, 20대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춤 솜씨에 보는 내내 감탄했습니다. 또한, 힙합에 걸맞게 헤어나 의상을 스타일링한 할머니의 모습은 멋지고 활기찼는데요, 힙합을 통해 평범한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고 여기에 더 높은 목표를 세워 끊임없이 노력하는 힙합 할머니의 이야기는 자신을 위한 리모델링의 성공의 좋은 예입니다.

<출처: SBS Culture>

흔히 건물이나 주택이 오래되면 리모델링을 하죠. 

건축법에서는 리모델링을 ‘건물의 노후화를 억제하거나 기능 향상을 위해 대수선 또는 일부 증축하는 행위'라고 합니다. 

굉장히 낡아 보이는 건물인데 리모델링을 통해 새 건물 못지않게 탈바꿈한 모습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람도 이와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자신을 다듬지 않으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건물처럼 노후될 수밖에 없어요.

0예를 들어, 핸드폰도 그 조작법을 적극적으로 익히지 않으면 핸드폰 기능을 100%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복잡하고 어렵다며 스마트폰 사용을 거부하면 결국 시대에 뒤처지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고요. 


힙합 할머니가 만약 일상에 만족하며 살아갔다면 지극히 평범한 할머니였겠죠. 하지만 힙합에 도전하게 되면서 삶의 활력을 얻게 되었고, 트렌드를 아는 신세대 할머니로 자신을 당당하게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쟁사회 속에서 자신을 리모델링한다는 것은 자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리모델링의 방식과 영역은 너무나 다양해서 무작정 도전했다가는 금세 지쳐 버릴 수도 있어요. 

따라서 자신을 리모델링할 때는 어느 부분을 어떻게 보완하고 발전해 나가고 싶은가를 미리 정해야 합니다. 



리모델링 공사를 할 때 기존 건물의 뼈대를 잘 살려 보강해 나가면서 설비나 전기, 소방 배수관 등을 안전하게 보존해야만 성공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할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을 리모델링할 때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기본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들을 후순위로 두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자신의 경력관리를 위해서라든가 은퇴 후를 대비해서 무언가를 배우거나 준비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생활을 해나가는 데 어려움을 줄 만큼 많은 노력이나 시간을 쏟아야 한다면 오히려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마케팅 강좌를 신청하고, 강의를 수강하느라  업무에 소흘하다면,  회사에서는 본연의 업무는 뒷전이라며 좋지 않은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잠시 짬을 내어 자신의 리모델링에 대한 견적을 내어 봅시다. 

나에 대한 핵심 가치를 지키면서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는 마음을 가진다면, 여러분 모두 최고의 인재입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