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남한산성, 국내 11번째 세계유산 등재

 

경기도 남한산성이 한국의 11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확정됐다. 6월 22일(현지시간) 세계유산위원회(WHC, World Heritage Committee)는 카타르도하 국립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8차 회의에서 남한산성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유적이 세계유산에 등재된 것은 2010년 ‘한국의 역사마을 양동ㆍ하회’ 이후 4년 만이다.

앞서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이코모스(ICOMOS, International COuncil on MOnuments and Sites)가 ‘등재 권고’ 판정을 내리며 남한산성의 세계유산등재는 확실시됐다. 이코모스는 남한산성이 ▲일본과 중국의 산성 건축기술을 반영하고 서양식 무기 도입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군사 방어 기술을 집대성한 군사유산이자, ▲유사시 임시 수도로 축조된 유일한 산성

도시라는 점 ▲자연 지형을 활용해 성곽과 방어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7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축성술의 시대별 발달 단계를 잘 나타내고 있다는 점을 들어 세계유산적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 밖에도 이코모스는 남한산성이 ▲세계유산적 가치를 반영하는 유산으로 잘 남아 있고 효과적인 법적 보호 체계와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이라는 단일 민간 전담 기구를 통해 보존ㆍ관리되고 있다는 점(완전성 측면) ▲형태와 디자인, 재료와 구성 물질, 용도와 기능을 비롯해 역사적 구성 요소가 『삼국사기』 등 다양한 사료로 뒷받침되고 있다는 점(진정성 측면)을 높이 평가했다.

WHC는 다만 남한산성 인접 지역의 개발 행위를 적절히 통제하고, 주민들이 유산 관리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경기도를 비롯한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력하여 남한산성의 체계적 보존과 활용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기업과 제품의 오랜 전통과 역사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구전 마케팅

② 리뉴얼 마케팅

③ 믹스매치 마케팅

④ 헤리티지 마케팅

 

(퀴즈2) 다음 중 사용자가 근로자를 고용할 때에는 조합원인지 여부와 무관하게 고용할 수 있으나, 일단 고용된 근로자는 일정 기간 내에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는 제도는?

① 에이전시숍

② 오픈숍

③ 유니언숍

④ 클로즈드숍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국내 다양성영화, 해외 영화제서 잇단 러브콜

최근 각종 해외 영화제에서 국내 다양성영화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가장 큰 수확은 한국 애니메이션의 재발견이다. 정유미 감독의 ‘연애놀이’는 세계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2014 자그레브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에서 한국인 최초로 그랑프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연애놀이’는 성숙하지 못한 채 어른이 된 두 연인의 연애 과정을 소꿉놀이에 빗대 은유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콘텐츠진흥원의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을 받아 정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했다.

정다희 감독의 ‘의자 위의 남자’는 2014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 대상을 거머쥐었다. 7분짜리 애니메이션 ‘의자 위의 남자’를 연출한 정 감독은 “인간으로서 존재에 대한 고민을 녹인 작품”이라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단편으로 대상을 받은 사례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이승용 감독의 영화 ‘10분’은 6월 22일 폐막한 제17회 상하이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비정규직 세대의 ‘웃픈(웃기면서 슬픈)’ 현실을 담은 ‘10분’은 출근을 인생의 목표로 삼는 이들의 현실 밀착형 직장생활백서이다. 정글 같은 현대 사회에서 10분 안에 운명을 결정해야 하는 남자의 모습이 현실적이라는 평이다.

이 밖에도 홍상수 감독의 ‘우리 선희’와 최진성 감독의 ‘소녀’가 제32회 뮌헨 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받았고, 오멸 감독의 ‘하늘의 황금마차’는 제49회 카를로비 바리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인사이드 르윈’ 등 해외 다양성영화만 이 인정받는 한국 영화계에서, 국내 감독의 해외 성취가 더욱 반갑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헤리티지(heritage)는 ‘유산’, ‘상속’이라는 뜻으로, 역사가 오랜 기존업체들이 신흥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헤리티지 마케팅(heritage marketing)을 전개하는 경우가 많다.

① 구전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 :특정 소비자가 주도하는 입소문에 의한 마케팅 / ② 리뉴얼 마케팅(renewal marketing) :기존 제품에 새로운 성분을 추가·삭제하거나 바꾸어 새로운 제품으로 출시하는 마케팅 / ③ 믹스매치 마케팅(mix match marketing) :서로 다른 이색적인 제품을 조합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

 

(퀴즈2 정답)

노동조합의 가입 방법 가운데 유니언숍(union-shop)에 대한 설명이다. 유니언숍하에서 근로자가 노조를 탈퇴하게 되면 원칙적으로 사용자는 해당 근로자를 해고할 의무를 지니게 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