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구글 댄스 (Google dance)

 

 

 

구글 댄스는 말 그대로 ‘구글 검색 결과가 춤을 춘다’는 뜻이다. 구글은 검색 결과값에 영향을 주는 스팸(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기 위해 어떤 조작을 하는 것) 웹페이지를 정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한다. 이때마다 검색 결과가 크게 변동하고 구글 검색에 의존하여 사업하던 영세 업체들이 예기치 않은 손해를 입게 되는데, 구글 댄스는 바로 이 같은 사례를 비판하기 위해 생긴 말이다. 검색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명목으로 진행된 알고리즘 변경이 정당한 검색 결과를 함께 제거하기 때문이다.

 

구글측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페이지 검색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힘든 수준이며, 검색 알고리즘 자체에 대해선 결코 밝히지 않고 있어 구글 댄스라는 비아냥거림을 들고 있다. 이 때문에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하된 웹페이지로 튜닝하는 전문 업체가 생겨나 구글 검색 상위 랭크를 보장한다는 영업을 하기도 했지만 이마저도 곧 스팸으로 간주돼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일각에서는 구글 댄스가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온라인 콘텐차 옆에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해 수입을 얻는 광고)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표방하는 국정운영 비전은?

중국몽

② 화평굴기

돌돌핍인

④ 샤오캉 사회

 

 

(퀴즈2) 다음 중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치사율이 높은 급성 열성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다.

1976년 당시 최초 발병지인 콩고민주공화국 에볼라산에서 이름을 따왔다.

③ 감염자의 혈액, , 정액, 용변 등의 분비물이피부 상처나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될 때 감염된다.

④ ‘지맵’, ‘아비간’ 등의 바이러스 치료제가 개발됐으나 아직 시험단계라 효과가 불투명하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최경환 ‘정규직 과보호론’, 정치권 논란

 

 

경환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노동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는 취지로 “정규직이 과보호되고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논란이 분분하다. 최 부총리는 지난 11 25일 정책 세미나에서 “60세까지 정년을 보장하는 것은 정규직 과보호의 한 사례”라며 “정규직이 과도한 보호를 받다 보니 비정규직이 양산되고 기업이 겁이 나서 정규직

을 못 뽑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최 부총리는 이어 “선진국 중에서 제대로 개혁한 나라는 다 잘 나가고 있고 이걸 못한 나라는 다 못 나간다”며 “독일, 아일랜드와 같은 노동시장 개혁을 통해 비정규직 보다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의 ‘정규직 과보호론’에 노동계는 격분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기업의 이익을 보장해줄 요량으로 정리해고를 자유화시키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2013년 취임 첫 연설에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천명하면서, 중국몽(中國夢)이 중국의 새로운 화두이자 국정 이념으로 자리 잡았다. 중국몽은 ‘전 인민이 행복한 사회’이자 ‘모든 사람이 배불리 먹을 수 있는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②화평굴기(和平崛起) : 평화스러운 가운데 우뚝 일어선다는 뜻으로, 2003년 중국 국가주석에 오른 후진타오 체제의 외교 노선을 의미

 

③돌돌핍인(咄咄逼人): 기세등등하게 사람을 짓누른다는 뜻으로, 커진 경제적 위상을 토대로 주변국을 압도하는 중국의 외교 전략을 의미

 

샤오캉(小康) 사회: 의식주를 걱정하지 않는 물질적으로 안락한 사회, 장쩌민 전 중국국가주석이 주장

 

 

 

(퀴즈2 정답)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 1976년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강 근처 마을과 수단 외곽 지역 2곳에서 처음 발생해 이같이 명명되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