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동성애 옹호 논란’ 서울시 인권헌장 제정 무산

서울시가 ‘동성애 차별 금지 조항’의 찬반 갈등을 빚은 ‘서울시민인권헌장’을 결국 폐기하기로 했다. 서울시측은 11월 30일 “사회적 갈등을 방지하고자 시민인권헌장 통과를 전원 합의 방식으로 요청했지만 표결이이뤄졌다”며 “표결 처리는 합의 실패로 판단돼 시민인권헌장은 더 이상 추진하기 힘들 것이고 현재 안은 파기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헌장이 무산됨에 따라 당초 12월 10일 세계 인권의 날에 이를 발표하려던 계획도 취소됐다. 서울시는 인권헌장을 무산시킨 이유로 합의 방식을 거론했지만 일각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독교계 등이 반대하는 동성애 이슈에 정치적 부담을 느껴 인권헌장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문제가 된 조항은 ‘차별금지’를 다룬 제4조다. 성 소수자단체는 ‘성별ㆍ종교ㆍ나이 등 차별금지 사유와 함께 성적 지향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적시한 1안을 지지했다. 반면 기독교계 등 동성애 반대 단체들은 ‘서울 시민은 누구나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포괄적 의미의 2안을 지지하며 대립했다.
이에 시민위원회는 11월 28일 문안을 확정하기로 하고 해당 조항을 표결에 부쳐 1안 60표, 2안 16표로 1안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서울시는 “합의로 도출된 안이 아니고 164명의 시민위원 중 절반 이상이 불참ㆍ퇴장해 정족수에 못 미친 투표는 무효”라고 밝혔다. 시민위는 “서울시는 오랜 기간 토론을 거쳐 나온 인권헌장을 즉각 발표ㆍ이행하라”고 반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소재의 가치가 서로 다른 화폐가 동일한 명목가치를 가진 화폐로 통용되면, 소재가치가 높은 화폐는 유통시장에서 사라지고 소재가치가 낮은 화폐만 유통되는 법칙은?

① 세이의 법칙
② 슈바베의 법칙
③ 그레샴의 법칙
④ 엥겔의 법칙

 

(퀴즈2) 다음 중 품질관리와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① 3S
② QC
③ ZD
④ TQM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덕 페이스’ 등 신조어 1000개, 옥스퍼드 온라인 사전에 등재

옥스퍼드대학출판사는 옥스퍼드 사전 온라인판(옥스퍼드딕셔너리즈닷컴)에 ‘덕 페이스’를 포함한 1000개의 신조어를 추가했다고 12월 4일(현지시간) 밝혔다. 덕 페이스(duck face)란 셀카를 찍을 때 입술을 내미는 표정을 의미하는 단어다.
‘책상에서’를 뜻하는 ‘알 데스코(al desko)’와 놀라움을 나타내는 감탄사 ‘와!’에 해당하는 ‘쿨 빈스(cool beans)’,특정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남긴 활동 정보인 ‘디지털 풋프린트(digital footprint)’도 최신 버전에 수록됐다.또한 음식을 땅에 떨어뜨렸을 때 5초 안에 집어 먹으면 안전하다는 뜻의 ‘파이브세컨드룰(five second rule)’과 ‘핫(hot)’의 철자를 비틀어 쓴 형용사 ‘홋(hawt)’, 고양이 사진에 철자나 문법이 틀린 설명을 장난스럽게 다는 문화인 ‘롤캣(lolcat)’, 축약어로는 ‘개의치 않다(I don’t care)’를 줄인 ‘IDC’와 ‘질투하는(jealous)’의 ‘jel(젤)’ 등이 사전에 등재됐다.

이 밖에도 ‘맨 크러시(man crush:다른 남자에게 성적이 아닌 강한 호감을 느끼거나 받는 남자)’, ‘오바마 케어(Obamacare:미국 의료보험 시스템 개혁 법안의 비공식 명칭)’, ‘시크릿 산타(secret Santa :친구들이나 동료들 사이에서 각자가 지정된 사람에게 몰래 간단한 선물하는 방식)’가 사전 편집인들에게 발탁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그레샴의 법칙(Gresham’s law)에 대한 설명이다.
① 세이의 법칙(Say’s law) :공급이 스스로 수요를 창출해낸다는 법칙
② 슈바베의 법칙(Schwabe’s law) :소득이 상승함에 따라 주거비 지출액은 증대하나, 전체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저하된다는 경험법칙
④ 엥겔의 법칙(Engel’s law) :소득이 낮을수록 전체 생계비에 대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법칙

 

(퀴즈2 정답)

3S 운동은 표준화(Standardization), 단순화(Simplification), 전문화(Specialization)를 통한 생산성 향상 운동이다.
②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
③ ZD(Zero Defects) :무결점운동
④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