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스파게티 보울 효과(Spaghetti Bowl Effect)

스파게티 보울 효과는 여러 나라와 동시다발적으로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을 체결했지만 나라마다 원산지 규정, 통관절차, 표준 등이 달라 FTA 활용률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FTA를 체결하면 그 내용에 따라 나라마다 서로 다른 원산지 결정 기준이 적용된다. 기업은 같은 상품을 수출하는데 각국의 FTA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원재료 조달이나 생산 방식을 다르게 해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기업이 FTA 원산지 규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수출을 했다가 적발되면 관세 인하 효과를 얻는 것은 고사하고 벌금을 징수당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스파게티 그릇(Spaghetti Bowl)에 국숫발이 복잡하게 엉켜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는 데서 나온 용어이다. 이명박 정부가 FTA 협상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넓은 경제영토를 일궜다고 자부한 데 이어 현 정부도 중국과의 FTA 체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다발로 FTA를 추진하다 보면 스파게티 보울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캥거루본드(Kangaroo Bond)

 

캥거루본드는 외국 정부나 외국 기업이 호주 국내 시장에서 호주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채권을 뜻한다. 호주 현지법에 따라 발행되는 이 상품의 정식명칭은 ‘호주달러표시채권’이다. 한편, 외화채권에는 일반적으로 나라별 특성에 따라 별칭이 붙는다. ▲영국은 불독본드 ▲미국은 양키본드 ▲일본은 사무라이본드 ▲중국은 팬더본드 ▲홍콩은 딤섬본드 등으로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대표적인 외화채권으로는 ▲아리랑본드와 ▲김치본드가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직접 파고들어 그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은? ()

 

① 디마케팅

② 하이엔드마케팅

③ 스텔스마케팅

④ 프로슈머마케팅

 

(퀴즈) 1990년에 제정된 것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환경의 질적 향상에 뛰어난 업적을 세운 풀뿌리 환경운동가에게 수여하는 상은? ()

 

① 노 모아 미나마타상

② 사사카와상

③ 골드먼 환경상

 글로벌500상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