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ITER (International Thermonuclear Experimental Reactor)

 

ITER은 핵융합 반응을 전기생산에 이용하기 위해 한국과 유럽연합(EU), 미국, 러시아, 일본, 중국, 인도 등 7개국이 공동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국제열핵융합실험로이다. 핵융합이란 수소와 같이 가벼운 원자핵들이 무거운 헬륨 원자핵으로 합쳐지며 줄어드는 질량만큼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을 말한다. 태양이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는 것은 이러한 핵융합 반응 때문인데, 핵융합로는 이를 지구상에서 인공적으로 재현하는 장치다. 핵융합로의 연료는 노트북 배터리의 원료로 쓰이는 리튬과 바닷물 속에 풍부한 중수소이다.

핵융합로 안에서 중성자로 리튬을 때리면 삼중수소로 핵변환이 일어나고, 이렇게 만들어진 삼중수소가 중수소와 핵융합을 일으켜 헬륨이 된다. 이 과정에서 다시 중성자가 나와 삼중수소를 만드는 연쇄 반응을 통해 대규모 발전이 가능하다. 이러한 핵융합 발전이 상용화에 성공하면 화력발전은 물론 원자력 발전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에너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석유자원 고갈에 따른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ITER 프로젝트는 2004년 시작됐으며, 2015년까지 50MW급 핵융합실험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7개국이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며, 총 건설비는 약 51억 유로(약 7조 원)에 달할 전망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그리스 철학의 4원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불

② 물

③ 나무

④ 공기

 

 

(퀴즈2) 지정된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해 본 다음 마음에 들면 사용자 등록을 하고 돈을 지불하는 소프트웨어는?

① 어밴던웨어

② 애드웨어

③ 셰어웨어

④ 스파이웨어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퀄리파잉 오퍼 (Qualifying offer)

퀄리파잉 오퍼란 자유계약선수(FA, Free Agent) 자격을 얻은 선수에게 소속구단이 1년 계약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계약 조건으로 소속구단은 해당 선수에게 리그의 고액연봉자 상위 125명의 평균 연봉으로 산정된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팀 측은 월드시리즈 마지막 경기 이후 5일 이내 퀄리파잉 오퍼를 제시해야 하며, 선수들은 7일 이내 수락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만일 해당 선수가 이 제안을 거절하고 타 구단에 영입될 경우 ‘드래프트 보상 픽’을 원 소속구단에게 넘겨줘야 한다. 지난 11월 5일에는 신시내티 레즈가 추신수에게 퀄리파잉 오퍼를 제안했다. 신시내티가 퀄리파잉 오퍼를 통해 추신수에게 지불해야 할 연봉은 1410만 달러(한화 약 15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올 시즌 FA 선수 중 퀄리파잉 오퍼를 받은 선수는 추신수를 포함해 겨우 13명에 불과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BC 5세기에 엠페도클레스가 주장한 가설로 그는 만물이 ▲물 ▲불 ▲공기 ▲흙 등 4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퀴즈2 정답)

* 어밴던웨어: 상품 가치를 잃어버려 퇴출된 소프트웨어 / * 애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동안 광고창을 통해 새로운 광고를 계속 노출하는 대신 소프트웨어의 기능이나 기한의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 * 스파이웨어: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몰래 숨어 들어가 중요한 개인정보를 빼가는 소프트웨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