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스마트폰도 DIY 시대... 모토로라, 조립형 스마트폰 ‘아라’ 개발 중

구글의 자회사 모토로라 모빌리티가 원하는 부품을 골라 조립해서 사용 가능한 스마트폰인 ‘개방형 무료 플랫폼 아라(Ara)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번 ‘아라 프로젝트’에는 조립식 스마트폰과 이를 위해 제공되는 개방형 무료 플랫폼 개발이 포함된다.

‘아라’는 직육면체 모양의 케이스에 그보다 작은 직육면체 모양의 모듈을 끼워 넣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조립해 소비자의 취향대로 제작이 가능하다. 레고 블록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부품을 장착해 자신만의 스마트폰을 만드는 ‘스마트폰 DIY’ 시대가 온 것이다. 조립형 스마트폰은 기본 프레임과 여기에 꽂을 수 있는 모듈로 구성된다.

모토로라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액정, 카메라, 배터리 등 스마트폰의 세부 부품을 모두 입맛에 맞게 직접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경우 스마트폰을 떨어뜨려서 액정이 깨져도 미리 준비해둔 액정으로 직접 갈아 끼울 수 있어 서비스센터에 핸드폰을 맡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스마트폰의 수리와 업그레이드를 제조사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할 수 있는 것이다.

모토로라는 몇 달 안에 아라 플랫폼용 모듈 개발 대회를 열 예정이며, 다가오는 올 겨울에는 개발자들을 위한 모듈 개발자 키트(MDK) 테스트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조선 중종 때 추진된 향촌자치규약인 향약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환난상휼

② 덕업상권

③ 예속상교

④ 상부상조

 

 

(퀴즈2) 농구 경기에서 주전 선수에 뒤지지 않는 기량과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대담성을 두루 갖추어 언제든지 투입 가능한 1순위의 후보 선수를 일컫는 말은?

① 리베로

② 스토퍼

③ 식스맨

④ 핀치히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인도, 화성 탐사선 ‘망갈리안’ 발사 성공

 

 

인도가 11월 5일(현지시간) 첫 번째 화성궤도 우주선인 ‘망갈리안’ 발사에 성공했다. BBC등 외신에 따르면 인도 정부산하 인도우주개발기구(ISRO)는 이날 오후 2시경(한국시간 오후 6시) 동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하리코타 우주센터 발사장에서 망갈리안을 탑재한 로켓을 쏘아 올렸다. 망갈리안은 힌디어로 화성 탐사선이라는 의미다.

무게 1.35t으로 소형차 크기의 무인 우주선인 망갈리안은 발사 46분 후인 오후 3시게 발사체로부터 분리되어 지구궤도에 진입했다. 이로써 인도는 화성 탐사 임무 1단계에 성공했다. 망갈리안이 화성 궤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약 300일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대로라면 망갈리안은 오는 12월 1일까지 지구 궤도에 머물며 중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속도를 확보한 뒤 2014년 9월 24일 7억 8000만km 떨어진 화성 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인도가 망갈리안을 화성 궤도에 올리는 데 성공하면 미국, 유럽연합, 러시아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 아시아국가로서는 최초로 화성 탐사선을 보유한 국가가 된다.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중국이 각각 1998년과 2011년에 첫 화성 탐사선을 발사했지만 실패했다.

지금까지 세계 각국이 화성 탐사선을 40차례 발사했으나 23차례 실패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첫 시도에 화성 탐사선을 화성 궤도에 얹은 나라는 현재 전무한 상태다. 망갈리안이 화성 궤도 안착에 성공하면 6~10개월간 화성 표면을 촬영하고 대기성분 정보수집 등의 작업을 하게 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향약은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을 기본강령으로 한다.

 

(퀴즈2 정답)

제6의 선수를 뜻하는 식스맨은 농구 경기에서 5명의 스타팅 멤버를 제외한 벤치 멤버 중 주전 선수의 체력 저하와 부상 또는 경기 흐름 전환 시 언제든지 투입 가능한 1순위 후보 선수를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