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블루 달러 (El dolar blue)

 

블루 달러란 외환위기를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 정부가 외환을 통제하자 암시장(black market, 블랙마켓)에서 거래되고 있는 달러를 말한다. 2009년 이후 아르헨티나는 물가가 급등하면서 자국 페소화 가치가 줄곧 평가절하 압력을 받았지만 정부가 환율을 인위적으로 누르면서 달러 암시장이 확대됐다. 본래 블랙마켓에서 거래되는 달러를 블랙 달러라고 하지만 불법적인 느낌이 강해 완곡한 표현으로 블루 달러라고 부르고 있다. 지난 1월 보도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국가통계청은 블랙마켓의 블루 달러가 외환보유액 보다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최근 국내에서 확산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종류는?

① H5N8

② H5N2

③ H7N8

④ H7N9

   

(퀴즈2) 다음 중 특별사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별사면의 효과는 소급하지 않는다.

②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행한다.

③ 특별사면이 취해지면 공소 중인 사건은 공소가 소멸된다.

④ 특정 범죄의 종류를 지정해 이에 해당하는 모든 범죄인을 사면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활동적 노화 (active aging)

활동적 노화란 단순히 신체적으로 활동적이거나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것만이 아니라 노인 개개인의 욕구와 능력에 따라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적극적인 노화’를 말한다. 한국보다 먼저 고령화 문제를 겪은 선진국은 1990년대 중반 ‘나이를 들어가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강·참여·경제적 활동 기회를 최적화하는 과정’이라고 활동적 노화를 정의했다.

이러한 개념에 맞춰 선진국은 연금 수급 연령과 퇴직 정년을 높이고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강화하는 동시에 노인 일자리 확대를 꾀했다. 일본은 1994년부터 2013년까지 점진적으로 기초연금 수급 연령을 65세까지 올렸다. 프랑스도 2010년 최저 퇴직 연령을 법적으로 60세에서 62세로, 노령연금 수급 연령도 67세로 높였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최근 전북 고창과 부안에서 발생한 AI는 H5N8형이다. H5N8 바이러스는 아직까지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

   

(퀴즈2 정답)

▲특별사면은 이미 형의 선고를 받은 특정인에 대해 형의 집행을 면제해 주는 것이며, 대통령의 권한이므로 국회 동의를 요하지 않는다. ▲일반사면은 범죄의 종류를 지정하여 이에 해당하는 모든 범죄인에 대해 형의 선고의 효력을 전부 소멸시키는 것으로서 국회의 동의를 요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