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
신종 돌고래 발견하자마자 ‘멸종위기종’ 분류 |
브라질에서 신종 민물 돌고래 종이 발견됐다. 1월 22일(현지시각) 학술지 플로스원은 브라질 아마조나스 연방대학교와 영국 던디대학교 연구진이 아마존 강 유역 아라과이아 강에서 새로운 민물 돌고래 종을 발견했다고 공개했다. 연구진에 의하면 이 신종 돌고래는 아마존 강 유역 아라과이아 강에서 서식하며, 민물 돌고래 종이 발견된 것은 세계에서 이번이 5번째다.
또한 약 200만 년 전 아마존 강에 서식하던 민물 돌고래 종들 중 하나가 환경에 따라 진화한 신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돌고래의 학명은 발견된 지명에 따라 ‘이니아 아라과이엔시스(Inia araguaiaensis)’라고 지어졌다.
보통 돌고래들은 턱 한 쪽에 25~29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 발견된 새로운 민물 돌고래 종은 위턱과 아래턱에 각각 24개의 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늘고 긴 주둥이가 특징이며 초음파를 발사해 먹이를 사냥한다.
이니아 아라과이엔시스는 현재 1000여 마리 정도만 남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또한 개발과 수력발전댐 건설 등으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에 이 돌고래종을 위기종으로 분류해 달라고 촉구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
(퀴즈1) 전 세계 정ㆍ재계 지도자들이 매년 1월에 모여 정보를 교환하고 세계 경제 발전 등에 대해 논의하는‘세계경제포럼(WEF)’은 어느 도시에서 개최되는가? ① 프랑스 칸 ② 스위스 다보스 ③ 중국 하이난 ④ 멕시코 로스카보스
(퀴즈2) 다음 중 경영진 교체 시기에 잠재 부실이나 이익 규모를 그대로 드러내는 회계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빅배스 ② 어닝시즌 ③ 신년랠리 ④ CEO 리스크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
위키백과, 유명인 목소리도 기록한다 |
참여형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를 운영하는 위키미디어재단이 유명인의 위키피디아 페 이지에 그 사람의 목소리를 녹음해 싣는 ‘위키피디아 보이스 인트로 프로젝트(위키VIP)’를 실시한다고 1월 25일 밝혔다.
위키피디아의 편집자인 앤디 매벗과 앤드류 그레이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위키VIP는 유명인의 약력이 담긴 백과사전에 본인의 목소리가 담긴 음성 콘텐츠를 추가해 인물과 동시대를 살지 않았더라도 생생한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위키미디어재단은 위키피디아에 등록된 사람들에게 본인의 음성을 녹음한 파일을 보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에 최초로 응한 사람은 영국 영화배우 ▲스티븐 프라이로 밝혀졌다.
“안녕하십니까. 나는 스티븐 프라이입니다. 런던에서 태어났고 1981년부터 연예계에서 일했습니다”라는 내용을 담은 메시지가 스티븐 프라이의 위키피디아 페이지에 실렸다. 전직 우주비행사 ▲찰리 듀크와 영국 정치인 ▲짐 나이트도 음성 콘텐츠 추가에 동참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도 위키VIP 자료 구축에 힘을 보탰다. BBC가 방송 프로그램에서 인물의 목소리가 담긴 파일을 위키미디어재단이 운영하는 멀티미디어 공유 웹사이트 위키미디어 코먼스에 올리면, 위키피디아 편집자가 이를 편집해 게시물에 넣고 있다. 이 방법으로 월드와이드웹(WWW)을 만든 ▲팀 버너스리와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가 ▲아웅산 수치 의원의 목소리가 위키피디아에 실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② 세계경제포럼(WEF)은 매년 스위스의 스키 휴양지인 다보스에서 열려‘ 다보스포럼’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고 있다.
(퀴즈2 정답) ① 빅배스(big bath)는‘목욕을 철저히 해서 몸에서 더러운 것을 없앤다’는 뜻에서 유래한 말로, 경영진 교체 시기에 새로 부임하는 경영진이 전임자들의 재임 기간에 누적됐던 손실과 잠재적 부실 요소까지 회계장부에 모두 반영함으로써 실적 부진의 책임을 전임자에게 떠넘기는 회계기법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