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보난자 (bonanza)

보난자는 ‘노다지’라는 뜻의 영어 단어다. 청와대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표현에서 ‘대박’의 영어 표현을 보난자로 사용하기로 했다. 해외 주요 언론이 ‘대박’의 영어 표현을 보난자(bonanza), 잭팟(jackpot : 대박), 브레이크스루(breakthrough : 돌파구), 분(boon : 요긴한 것) 등 다양하게 번역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공식 영어를 ‘보난자’로 정했다. 청와대는 “보난자의 어원이 바다의 잔잔함, 노다지, 번영을뜻한다”며 “금광을 파고 들어가는 광맥 개발의 의미와 동시에 거대한 부의 원천을 의미하는 보난자가 더 적절하고 덜 속어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최근 외빈과의 회담 등 공식석상에서 ‘통일 대박론’을 영어로 표현할 때 보난자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대중적으로 표현할 때는 ‘잭팟’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우리나라와 통화스와프 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나라는?

① 중국

② 싱가포르

③ 말레이시아

④ 아르헨티나


(퀴즈2) 다음 중 ‘강기훈 유서 대필 의혹 사건’이 촉발됐을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박 정희 유신 정권이 초헌법적인 긴급조치를 선포했다.

② 신군부의 집권에 항거해 5·18 광주민주화 운동이 발생했다.

③ 노태우 정권의 공안 통치와 실정에 항의하는 분신자살이 잇따랐다.

④ 북한 김일성 사망 후 조문 파동으로 문민정부에서 공안 정국이 조성됐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바이오매트릭스 (bio matrix)


바이오매트릭스는 사람의 신체적·행동적 특징을 통해 자동화된 장치로 사람을 인식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생체 인증’, ‘생체 인식’, ‘바이오 인증’, ‘생물 측정학’ 등 다양한 용어로 번역한다. 바이오매트릭스에 쓰이는 신체적 특성으로는 지문, 홍채, 얼굴, 정맥 등이 있으며, 행동적 특성으로는 목소리, 서명 등이 있다. 바이오매트릭스 측정 장치는 스캐너와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된다. 최근 사회적으로 정보 보안·방범에 대한 안전 대책의 요구와 필요성이 커지면서 바이오 매트릭스의 용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통화스와프(currency swaps)는 당사자끼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통화를 서로 교환하는 외환거래이다. 우리나라는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와 통화스와프를 체결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한국, 중국, 일본이 외환 위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체결한 통화교환협정인 치앙마이이니셔티브(CMI)에 의해 ▲일본과 양자간 ▲CMI 다자간 통화스와프도 체결하고 있다.

 

(퀴즈2 정답)

강기훈 유서 대필 의혹 사건은 노태우 정권 후반기인 1991년 5월 8일 당시 김기설 전국민주연합 사회부장의 분신자살 사건에 대해 검찰이 김기설의 친구인 강기훈을, 김기설의 유서를 대필하고 자살을 방조했다는 혐의로 처벌한 인권 탄압 사건이다. 그해 4월 명지대 1학년생인 강경대가 시위 도중 사복 경찰이 휘두른 쇠파이프에 맞아 사망하자 공안 통치에 항의하는 대학생 및 노동자들의 분신자살 사건이 잇따랐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