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리베이트 쌍벌제







‘리베이트 쌍벌제’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한 금전, 물품, 편익, 노무, 향응 등 각종 리베이트를 주고받는 사람 모두 처벌하는 제도다.

대금이나 요금을 감액하는 ‘할인’과 달리 대금의 지급 수령 후 별도로 이루어지는 ‘리베이트’는 지불대금이나 이자의 일부 상당액을 지불인에게 다시 되돌려주는 일 또는 그 돈을 말한다.

리베이트 쌍벌제는 이 같은 리베이트로 인한 비용이 약값에 반영되어 국민이 불공정하게 사회적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악순환을 근절시키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영화에서 유명 인사 또는 인기 배우가 아주 짧은 시간 출연하여 하는 연기 또는 그 역할을 가리키는 말은?

① 카메오

② 게스트

③ 엑스트라

④ 모놀로그

 

(퀴즈2)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는 흥미 본위의 선정주의적 경향을 띠는 신문을 일컫는 용어는?

① 스트리트 페이퍼

② 무크

③ 황색신문

④ 타블로이드 신문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불리사이드 (bullycides)

‘(약자를) 괴롭히다’라는 의미의 ‘bully’와 ‘자살’을 뜻하는 ‘suicide’의 합성어인 불리사이드는 사이버 폭력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으로 우울증 등을 겪다가 견디지 못하고 자살하는 ‘따돌림 자살’을 말한다.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은 전형적인 학교 폭력과는 달리 방과 후나 휴일에도 카카오톡이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행해지기 때문에 정신적·심리적으로 그 피해가 더욱 심각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인상적 장면’이라는 뜻의 카메오(cameo)는 인기 배우나 유명 인사가 의외의 순간에 아주 짧게 등장하는 것으로 극의 재미를 더해주는데, 간혹 감독 자신이 자신의 영화에 단역 출연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알프레드 히치콕을 들 수 있다.

 

(퀴즈2 정답)

범죄사건·스캔들·가십·성문제 등과 같은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는 흥미 본위의 선정주의적 경향을 띠는 저널리즘을 옐로저널리즘 또는 황색언론이라고 하며, 이러한 경향의 신문을 옐로 페이퍼 또는 황색신문이라고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