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사랑’의 사전적 정의, 이성애 기준으로 원위치

‘사랑’에 대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가 대학생들의 제안으로 ‘성(性) 중립적’인 쪽으로 바뀌었다가 항의 민원이 빗발치자 1년 만에 원래 정의로 되돌려진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3월 31일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웹페이지에서 검색한 ‘사랑’의 4번째 정의는 ‘남녀 간에 그리워하거나 좋아하는 마음. 또는 그런 일’로, 사랑을 이성 간에 벌어지는 행위로 풀이했다. 가족, 친구, 조국 등을 대상으로 한 사랑의 정의는 이와 별도로 두고 있다.

국어원은 앞서 2012년 대학생 5명이 국민신문고를 통해 “이성애 중심적인 언어가 성 소수자 차별을 만든다”며 ‘사랑’의 정의를 바꾸자고 제안하자 이를 수용했고, 그해 11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사랑’과 관련한 단어의 뜻풀이를 변경한 바 있다.

당시 ▲‘사랑’이라는 단어는 ‘어떤 상대의 매력에 끌려 열렬히 그리워하거나 좋아하는 마음’ ▲‘연애’는 ‘연인 관계인 두 사람이 서로 그리워하고 사랑함’ ▲‘애정’은 ‘애인을 간절히 그리워하는 마음’ 등으로 각각 뜻풀이가 바뀌었다.

이는 이들 단어의 행위 주체를 전통적인 성 구분에 따른 ‘남녀’로 명시하지 않고 동성애자 등 성 소수자까지 포괄할 여지를 둔 셈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기독교계 등 일부에서 “동성애를 옹호한다”는 등의 문제 제기가 잇따르자 국어원은 이들 단어에 대한 내부 재검토를 거쳐 지난 1월 ‘사랑’, ‘연애’, ‘애정’ 등 3개 단어의 행위 주체를 ‘남녀’로 되돌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역사적 사건을 일어난 순서에 따라 바르게 나열한 것은?

ⓐ 5ㆍ18 민주화운동

ⓑ 6ㆍ15 남북 공동선언

ⓒ 7ㆍ4 남북 공동성명

ⓓ 10ㆍ4 남북 공동선언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퀴즈2) 매매계약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대상물을 인도함과 동시에 그 대금의 지불이 이루어지는 거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현물거래

② 선도거래

③ 선물거래

④ 선물환거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미래부, 문화유산 디지털콘텐츠화 추진

미래창조과학부가 올해부터 문화재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콘텐츠로 탈바꿈하는 ‘디지털 헤리티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4월 1일 밝혔다. 미래부는 올해 시범 사업으로 약 20억원을 투자해 2∼3개 콘텐츠를 개발하고, 중장기적으로 관련 기술 연구개발(R&D)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현재 관람객 입장이 금지된 석굴암을 가상현실로 구현하거나 김홍도의 민속화, 조선시대 의궤를 이야기가 있는 3D 영상으로 복원하고, 고려청자를 액자형 홀로그램으로 제작할 수 있다.

미래부는 산업 파급 효과나 관광 활용도가 높은 문화 유적 등 유형문화재의 디지털화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전통 예술ㆍ인문ㆍ사회 등 무형문화재의 디지털화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지금까지 문화 원형 복원이나 데이터베이스(DB)화에 집중했다면 디지털 헤리티지 프로젝트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홀로그램 관광 자원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7ㆍ4 남북 공동성명(1972년) → ⓐ 5ㆍ18 민주화운동(1980년) →ⓑ 6ㆍ15 남북 공동선언(2000년) → ⓓ 10ㆍ4 남북 공동선언(2007년)

 

(퀴즈2 정답)

현물거래(現物去來)에 대한 설명이다. / ② 선도거래(先導去來) : 현재 시점에서 계약을 체결하고 약속된 날짜에 계약한 대로 물건과 대금을 교환하는 거래 / ③ 선물거래(先物去來) : 미래의 특정 시점에 상품이나 금융자산 등을 특정 가격에 인수 혹은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 / ④ 선물환거래(先物換去來) : 미래의 특정 시점에 현재 계약된 환율로 외국통화를 사거나 팔 수 있도록 계약을 맺는 거래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