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에볼라 바이러스 (Ebola virus)


에볼라 바이러스는 1976년 수단과 자이르(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된 바이러스를 뜻하는 말로, 증상인 ‘에볼라 출혈열(EHF, Ebola Hemorrhagic Fever)’을 의미하기도 한다. 발견된 지역이 에볼라 강 주변이어서 ‘에볼라’라는 이름이 붙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접촉으로 전염되며, 감염자는 열ㆍ내외출혈ㆍ설사ㆍ구토 등의 증세를 보이다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른다. 치사율이 최대 90%에 달해 ‘죽음의 바이러스’라고 불린다. 자이르형, 수단형, 레스턴형 등 여러 가지 아형도 발견됐다. 지금까지 에볼라에 감염되어 1500명 이상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으며,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공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 아프리카 전역이 이 ‘에볼라 바이러스’로 공포에 떨고 있다. 지난 2, 3월 2달간 에볼라 바이러스로 모두 63명이 숨진 서부 아프리카 기니의 수도 코나크리에서도 감염자가 나왔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기니에서 에볼라에 감염되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희생자 63명은 모두 남동부 삼림 지대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수도에서 감염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에볼라 증상으로 각각 사망자가 발생한 기니 접경국인 라이베리아ㆍ시에라리온뿐만 아니라 남부 아프리카에까지 에볼라 바이러스의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기니와 멀리 떨어진 남부 아프리카에 위치한 짐바브웨에서는 ‘에볼라 주의보’를 발령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정부가 내년부터 전면 시행하기로 한 ‘규제비용총량제’와 가장 유사한 개념은?

① 페이고 원칙

② 코스트인ㆍ코스트아웃

③ 포지티브 규제

④ 규제 일몰제

 

(퀴즈2) 다음 중 자연 방사성 물질이 아닌 것은?

① 라돈

② 토륨

③ 라듐

④ 세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지능형 지속공격 (APT, Advanced Persistent Threat)

지능형 지속공격(APT)은 조직이나 기업을 표적으로 정한 뒤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수단을 총동원하는 지능적 해킹 방식이다. ‘지능형 지속위협’,‘지능형 지속가능위협’이라고도 한다. APT는 일반적으로 해킹 표적의 관심을 끌만한 내용의 이메일과 첨부파일을 끊임없이 보내, 사용자가 호기심에 이를 열어보거나 내려 받는 순간 PC에 악성코드를 감염시킨다. 해커는 감염된 PC와 연결된 다른 PC를 차례로 감염시켜 전체 전산망을 해킹한다.

APT는 실시간으로 해킹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악성코드를 숨겨 놓았다가 시간이 지난 뒤 동시에 작동시키는 수법으로, 스위치를 눌러 한꺼번에 폭탄을 터뜨리는 것에 비유된다. 지난 2013년 3월 20일 언론사ㆍ금융 기관의 내부 전산망을 뚫은 사이버 테러도 APT 방법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국 보안회사 파이어아이가 분석한 ‘2013 지능형 위협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4198건의 APT 가운데 417건의 공격을 받아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APT 공격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규제비용총량제는 규제 신설에 따른 비용 증가를 기존 규제 폐지에 따른 비용 절약 효과로 상쇄하는 개념으로서 영국의 코스트인ㆍ코스트아웃(cost-inㆍcost-out) 모델을 도입한 것이다. / ① 페이고(paygo) 원칙 : 새로운 재정 지출 사업 추진 시 기존 사업 지출을 줄이거나 재원 대책을 의무적으로 마련해야 하는 원칙 / ③ 포지티브(positive) 규제 : 법적으로 허용되는 행위만 열거하고 그 외에는 모두 허용하지 않는 규제 방식 / ④ 규제 일몰제(日沒制) : 시간이 지나면 해가 지는 것처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규제 효력이 사라지도록 한 제도


(퀴즈2 정답)

지표수와 지하수, 지층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자연 방사성 물질에는 라돈, 토륨, 라듐, 우라늄 등이 있으며, 원자력 발전이나 핵실험 등으로 인해 생성되는 ▲인공 방사성 물질로는 플루토늄, 요오드, 세슘, 제논 등이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