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타요버스’ 어린이들에게 선풍적 인기... 5월까지 운행 연장

3월 26일부터 운행되고 있는 ‘타요버스’가 꼬마 승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타요버스는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과 TV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의 제작사 아이코닉스가 대중교통 이용의 날을 기념해 운영하는 버스다. 서울시 버스를 모델로 한 ‘꼬마버스 타요’는 어린이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얻으며 해외에 수출되는 등 인기가 높다.

버스를 의인화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타요 ▲로기 ▲라니 ▲가니의 얼굴이 그려진 캐릭터 버스가 실제로 서울시 도로를 달리자, 어린이들의 등쌀에 못 이긴 부모들이 버스 차고지 종점까지 와서 버스를 타려고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지방에서 어린이를 데리고 타요버스를 타러 오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이에 타요버스 이벤트를 기획한 아이코닉스와 버스운송사업조합은 한 달로 계획했던 타요버스 운행 기간을 어린이날이 있는 5월까지로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현재 타요버스는 서울시 ▲370번 ▲2016번 ▲2211번 ▲9401번 버스 각 1대씩 총 4대가 정상 노선을 따라 서울 시내를 누비는 방식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인터넷으로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64년 한국은행 역사상 처음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한국은행 총재는 누구인가?

① 강병규

② 현오석

③ 김중수

④ 이주열

 

(퀴즈2) '2014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린 곳은?

① 대한민국 서울

② 네덜란드 헤이그

③ 미국 워싱턴 D.C.

④ 러시아 소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헌재 “야간 시위 금지는 한정위헌”

해가 뜨기 전이나 해가 진 후에 시위를 금지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제10조가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에 어긋난다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다. 헌재는 3월 27일 야간 시위를 금지한 집시법 제10조와 이를 어겼을 때의 벌칙을 규정한 제23조에 대해 서울중앙지법이 위헌제청을 한 사건에서 재판관 6(한정위헌) 대 3(전부위헌) 의견으로 한정위헌 결정했다.

헌재는 집시법 제23조를 “해가 진 후부터 같은 날 24시까지의 시위에 적용하는 한 위헌”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당장 이날부터 해가 진 후부터 같은 날 24시까지 시위가 가능해졌다. 헌재는 해당 조항이 ‘해가 뜨기 전이나 해가 진 후’라는 광범위하고 가변적인 시간대의 시위를 금지해 집회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했다고 판단했다.

헌재는 “해당 조항에 따르면 낮 시간이 짧은 동절기 평일에는 직장인이나 학생이 사실상 시위에 참여할 수 없게 되어 집회의 자유를 박탈하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24시 이후의 시위를 금지할 것인지는 국민의 법 감정과 우리나라의 시위 현황과 실정에 따라 입법자가 결정할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2009년에도 헌재는 야간 옥외집회(천장이 없거나 사방이 폐쇄되지 않은 곳에서 여는 집회)를 금지한 집시법 조항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5년여 만에 야간 시위 금지 조항도 한정위헌 결정하면서 집시법 제10조는 사실상 실효성을 잃게 됐다.

한편, 헌재의 한정위헌 결정 이후 처음으로 4월 11일 경남에서 야간 집회ㆍ시위가 열렸다. 이날 금속노조와 건설노조 및 화물연대 경남지부, 화섬노조 부경지부 소속 회원 200여 명은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3월 19일 한국은행 역사상 처음으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실시됐다.

 

(퀴즈2 정답)

핵안보정상회의(NSS, Nuclear Security Summit)는 ‘핵 없는 세상’을 주창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핵 테러를 최대의 위협으로 지목하고 핵 안보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발족한 이 분야 최대의 국제 협의체다. 2년에 1번씩 회의를 개최하며, ▲첫 회의는 2010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렸다. ▲제2차 회의는 대한민국 서울, 이번 ▲제3차 회의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렸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