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정부, 대형 공공예술기관 통합 추진

 

정부가 경영 효율화를 위해 오는 6월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 이하 예술위) ▲한국공연예술센터(HANPAC, 이하 예술센터) ▲국립예술자료원(이하 자료원) 등 대형 공공 예술 기관 세 곳의 통합을 전격 추진하기로 했다. 국립극단과 명동예술극장의 통합도 함께 추진된다. 정부는 4월 7일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공청회를 열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통합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현재 가장 유력한 통합 방안은 예술위를 중심으로 예술센터와 자료원을 흡수하는 것이다. 국립극단과 명동예술극장의 경우 수평적인 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번 통합 추진은 예술기관 난립으로 인한 방만 경영을 쇄신하고 기능을 보완하자는 취지이지만, 사실상 흡수 통합되는 예술센터와 자료원 직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예술위는 1972년 설립된 문예진흥원이 모태이며, 현장문화예술인 중심의 지원 기구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2005년 새롭게 출범하여 국고와 문화예술진흥기금을 토대로 예술가와 예술 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예술센터와 자료원은 예술위의 일부 기능을 갖고 독립해 나가 출범한 기관들이다. ▲예술센터는 재단법인으로 대학로예술극장과 아르코예술극장 등을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자료원은 각종 예술 기록 및 정보 자료를 수집, 보존, 서비스하는 기관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기본 골조와 전기 배선 등 주택 주요 구조를 공장에서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해 완성하는 주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스틸 하우스

② ALC 주택

③ 듀플렉스 하우스

④ 모듈러 주택

 

(퀴즈2) 다음 중 항공기 블랙박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공기에 장착되어 사고 시 원인을 밝혀내는 장비다.

②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어 블랙박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③ 강한 충격과 화재, 수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④ 비행기 상태와 조종석의 음성 및 교신 내용을 기록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검정 교과서 가격 조정 명령에 교육부 - 출판업계 갈등 심화

교육부의 검정 교과서 가격 인하 명령을 둘러싸고 교육부와 출판업계 간 갈등이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교육부가 사상 최초로 ‘직권 가격 인하’ 조치를 내자 출판업계는 교과서 발행과 공급을 중단하고 법적 대응으로 맞서는 등 갈등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3월 27일 올해 새롭게 출간된 초등학교 3∼4학년, 고등학교 전 학년의 검정 교과서 30종 175개 도서 가운데 171개 도서에 가격 조정 명령을 내렸다. 이번 조정 명령으로 초등 3∼4학년 교과서 가격과 고등학교 교과서 가격은 출판사의 희망 가격 평균보다 각각 35%, 44% 떨어졌다.

교육부는 지난 3월 5일과 19일 두 차례에 걸쳐 가격 조정 권고를 했으며, 교과서 대금 정산 및 전학생 학습권 보호 등을 위해 더 이상 가격 결정을 미룰 수 없어 가격 조정 명령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교육부는 ‘검ㆍ인정 도서 가격 조정 명령을 위한 항목별 세부사항 고시’의 산정 기준에 따라 2011년 8∼9월 회계법인 2곳에서 조사한 단가를 활용했으며, 출판사의 요구대로 기획 연구비ㆍ본문 디자인비와 같은 개발비를 인정해 가격 조정 명령 금액을 산출했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모듈러 주택(modular house)에 대한 설명이다. 모듈러 주택은 공기(工期)를 단축하고 균질한 품질 확보가 가능하지만 단열과 방수에 취약 점이 있다. / ① 스틸 하우스(steel house) : 주택 골조를 경량철강재로 대체해 지은 주택 / ② ALC 주택(Autoclaved Lightweight Concrete house) : 경량 기포 콘크리트(ALC)로 지은 주택 / ③ 듀플렉스 하우스(duplex house) : 한 개의 필지에 두 가구가 나란히 지어진 형태의 집(땅콩집)


(퀴즈2 정답)

일반적으로 블랙박스는 눈에 잘 띄도록 오렌지색 야광 페인트로 칠해져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