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타임커머스 (time commerce)


타임커머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상품을 파격적인 할인가를 적용해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의미한다.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식료품이나 마감이 임박한 공연 티켓, 당일이 되도록 판매되지 않은 호텔 객실 등이 그 대상이다. 국내에는 ‘떠리몰’, ‘임박몰’, ‘타임티켓’, ‘데일리 호텔’과 같은 플랫폼들이 있다. 할인 적용률은 30~90%까지 다양하다.

타임커머스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윈윈(win-win)전략이다.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좋고, 생산자는 상품이 가치와 효용을 잃기 전에 조금이라도 값을 매겨 팔수 있어서 좋다. 그러나 분명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식품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배송기간을 염두에 둬야 하며, 값이 싸다는 이유로 감당하지 못할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해양경찰(해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양경찰은 일반경찰과 별도로 선발해 왔다.

② 해경의 수사ㆍ정보 기능이 신설되는 국가안전처로 넘어가게 됐다.

③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물어 해경을 해체하기로 했다.

④ 해경은 해상범죄 수사, 해상교통 안전, 해양오염방지 업무 등을 담당해 왔다.

 

(퀴즈2) 지방자치단체장의 계속 재임은 몇 기까지로 제한 되는가?

① 단임

② 2기

③ 3기

④ 제한 없음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두낫콜 (Do Not Call)


두낫콜은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힌 고객에게 해당 금융사가 영업 목적의 연락을 할 수 없도록 한 제도다. 다른 말로 ‘연락중지 청구권’이라고 한다. 금융소비자는 자신의 정보 이용 현황을 조회하거나 금융사에 제공한 정보를 철회할 수 있고, 정보 보호 및 신용 조회 중지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이 제도는 자동차보험 계약 정보를 이용한 보험사의 무차별적인 전화·이메일 영업 행태를 제한하고자 2012년 12월 최초로 도입됐다.

올 3월 금융 당국은 두낫콜 제도를 금융권 전반에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금융 업계에서 일어난 개인 정보 유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다. 당국은 두낫콜 홈페이지를 마련해 금융소비자가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 내용을 각 업종의 협회로 전송한 뒤 각 회원사로 전달하는 절차를 갖추기로 했다. 현재 금융 당국과 업계는 두낫콜 시스템을 개별 금융사뿐 아니라 공제사업을 하는 중앙회까지 포함할지 검토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물어 해경을 해체하기로 함에 따라 해경의 수사ㆍ정보 기능은 ▲경찰청으로, 해양 구조ㆍ구난 및 해양 경비 업무는 신설되는 ▲국가안전처로 넘어가게 됐다.

 

(퀴즈2 정답)

▲지방자치단체장의 계속 재임은 3기로 제한된다. ▲대통령은 중임이 금지되어 있으며 ▲국회의원은 계속 재임 제한이 없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