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형남대표 칼럼   회사의 비용 절감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 사원의 영업사원화'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영업사원은 기업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 자사의 서비스나 상품을 팔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영업사원처럼 모든 직원이 매출을 올려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영업사원의 자세로 매출 증대나 비용절감을 위해 힘써야 한다는 뜻입니다.

기업이 많은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매출 증대도 중요하지만 비용절감도 매우 중요합니다. 매출규모가 아무리 커도 기업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을 절감하지 못하면 순이익을 크게 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회사의 비용절감에 모든 직원이 내 일처럼 솔선수범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비용 절감


작게는 이면지 활용이나 점심시간 모니터 끄기 운동 등과 같은 에너지 절약, 출장 최소화 등이 비용절감의 예가 될 수 있고, 크게는 운영 시스템을 바꾸거나 일부 운영을 아웃소싱으로 돌림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하겠다는 생각으로 찾아보면 상당히 다양한 곳에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직원들의 의식도 중요합니다. 이면지 활용이나 에너지 절약에는 무엇보다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며, 비용절감의 아이디어 역시 비용절감에 대한 직원들의 의식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건 비용절감의 의지

L기업은 최근 통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해 서비스 제공 업체와의 계약을 재조정함으로써 기존 이용비용에서 10%의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미 계약서를 작성했기 때문에 재조정을 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이용과 관련한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꼼꼼하게 점검해보고 문제점을 찾아내 시정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계약 재조정을 성사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역시 비용절감에 대한 의지가 없었다면 어려웠을 것입니다.

회사의 비용절감에 따른 효과는 곧 기업의 이익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는 생각으로 회사의 비용절감에 힘쓰는 직원이 되어보는건 어떨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